희망이야기

디마크(DeMark) 지표 - 지지저항


오늘은 간단한 디마크 지표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다. 디마크 지표는 원리이해와 적용이 매우 간단함으로 어렵지 않다. 디마크 지표의 큰 특징은 주식의 전일 가격의 움직임을 분석함으로써 현재시점의 매매를 도와준다는 것이다. 


디마크지표는 2개의 밴드가 주가를 감싸는 형태로 진행되며 각선마다 주가의 지지 / 저항으로 작용하여 차트를 보고 주식투자 매수, 매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 !



디마크지표 간단하게 알아보기


디마크지표란 ?


전일가격의 움직임을 분석, 상황에 맞는 가중치를 부여하여 현재의 주가의흐름을 맞춰 투자를 도와주는 지표이다. 주가의 위, 아래 총 2개의 밴드선이 그어지며 2개의 선으로 지지와 저항을 보며 단기적인 주식 투자매매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디마크지표를 적용하면 위의 사진과 같이 주가를 감싸주는 상단과 하단의 밴드가 차트에 보여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디마크지표를 구하는 공식 알아보기


전일 가격이 양봉일때 X = ( 전일시가 + 전일고가 + 전일 종가 + 전일 고가 ) / 2

전일 가격이 음봉일때  X = ( 전일시가 + 전일고가 + 전일 종가 + 전일 저가 ) / 2

전일 가격이 십자형일때 X = ( 전일시가 + 전일고가 + 전일 종가 + 전일 종가 ) / 2


X의 값을 먼저 구한후 다시 아래의 공식을 대입시키면 선을 그릴 수 있게 된다.


디마크(Demark) 상단 밴드 = X - 전일저가

디마크(Demark) 하단 밴드 = X - 전일고가


공식을 간단하게 살펴만보아도 전일의 가격변동의 흐름을 이용하여 2개의 밴드가 그려지게되고 이것을 통해 우리는 현재의 가격의 적정 매수매도 시점을 분석해볼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디마크지표는 전일가격을 기준하기때문에 단기매매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겠다.


디마크지표 실제 투자에 적용해보기 !


디마크지표 매매 활용 방법


디마크지표 매매 기본 - 디마크 밴드사이에서 주가의 흐름이 결정된다.


디마크 상단 밴드 활용


주가가 상단밴드 접촉시 밴드의 저항을 받아 하락할 수 있다.

주가가 상단밴드 돌파시 주가는 상승추세


디마크 하단 밴드 활용


주가가 하단밴드 접촉시 밴드의 지지를 받아 상승할 수 있다.

주가가 하단밴드 돌파시 주가는 하락추세




SK증권 화사의 주식차트이다. 주가가 상승하면서 상단밴드의 저항을 받지만 계속해서 돌파하며 상승의 흐름을 만드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상승의 고점에서 하단밴드를 계속접촉하면서 하향돌파, 주가는 하락하게 된다. 추세가 끝이나고 밴드의 흐름안에서 하단밴드의 저항을 받으며 천천히 우상향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농우바이오 회사의 주식차트이다. 밴드의 돌파가 없다는 것은 추세가 없는 횡보장세라는 것을 의미한다. 상단과 하단밴드의 저항과 지지가 눈에 띄게 확인할 수 있다. 후반부부터 상단밴드를 돌파하면서 큰 상승을 만들어냈지만, 고점부분의 상단밴드저항을받고 하락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



셀트리온 회사의 주식차트이다. 빨간선은 상단밴드의 돌파로 인한 주가의 상승을 의미하고, 파란선은 하단밴드의 돌파로 인한 주가의 하락, 검은색선은 하단밴드의 저항으로 주가가 반등하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렇듯 전일의 주가의흐름으로 현재의 주가의 지지와 저항선을 보여주는 디마크는 지지와 저항선을 쉽고 간편하게 차트에 보여주는 편리한 지표이다.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매우 큰 도움이 될 수 있음으로 잘 숙지해두도록 하자.


주의할점은 이와 같은 디마크지표로만 매매를 진행하는 것은 금물이기에 다양한 지표와 결합하여 차트를 봐야 한다는 것이다. 밑에 있는 주식 가이드북을 클릭하여 다른 유용하고 중요한 지표들을 더 공부해보도록 하자.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