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수매도시점잡기 - 유용한 CCI 지표
이전 포스팅으로 우리는 이격도 매매와 이격도의 심화 - 엔벨로프 지표 매매 방법을 배워보았다. 이러한 이격도는 현재의 주가와 이동평균선과의 차이에서 비롯한 투자라면 CCI는 비슷하면서도 다른 차이점이 있다. 비슷한점은 벌어지는 차이를 활용한 매매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고, 다른점은 수식으로 계산된 평균주가와 이동평균을 활용한다는 것 !
CCI 지표란 ?
CCI지표의 계발목적은 상품가격의 계절성과 주기성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계발되었다. CCI는 통계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가격변동에 대한 추세의 방향과 강도를 알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CCI는 복잡한 수식으로 산출이 어렵지만 주가의 추세 강도와 방향, 매수와 매도 타이밍을 간편하게 확인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물론 이러한 CCI지표는 복잡한 수식으로 산출되어지기에 직접계산은 어렵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시라. 차트에서 클릭 한번으로 설정하면 투자매매에 바로 적용하여 이용할 수 있다.
CCI 지표의 복잡한 수식 ! 산출방법은 ?
CCI 지표의 수식계산 방법은 아래와 같다.
무턱대고 차트에적용하여 사용하는 것보다 어떤 원리인지 알아야 보다 적극적이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자.
CCI지표 원리 분석
M = 평균주가 (고가+저가+종가) / 3
먼저 M은 주가의 고가, 저가, 종가를 더하여 3으로 나눠 평균주가를 구한 것이다.
N = 단순이동평균
N은 일정기간 동안의 주가의 변동가격의 평균을 뜻한다. (주로 20일)
D = 이동평균치
위에서 구한 M 평균주가와 N 단순이동평균을 뺴주어 두 값의 차이를 일정기간(20일)으로 나누어서 D 이동평균치를 만든다.
어떤가 ? 대충 감이 오는 독자분들도 있으실 것이다. 이격도, 이격도심화 엔벨로프 와의 차이가 무엇인지 감이 오셨다면 충분하다. CCI 지표를 활용한다면 수식으로 계산된 평균가의 적용을 활용 할 수 있는 것이다.
CCI 지표 사용 방법을 알아보자
지표값이 0일때에는 평균주가가 이동평균과 같다는 뜻으로 0보다 + 혹은 - 일때 추세가 존재하는 것을 뜻한다.
지표값이 고점일수록 현재의 주가는 평균적으로 높고, 지표값이 저점일수록 현재의 주가는 평균적으로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 추세전환
주가가 높아지는데 불구하고 지표값이 낮아진다면 주가가 하락추세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
주가가 낮아지는데 불구하고 지표값이 높아진다면 주가가 상승추세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
삼성물산 차트
첫번째 박스 주가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CCI지표 상승 = 상승추세전환
두번째 박스 주가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CCI지표 하락 = 하락추세전환
BGF리테일 차트
첫번째 박스 주가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CCI지표 상승 = 상승추세전환
두번째 박스 주가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CCI지표 하락 = 하락추세전환
여기까지 CCI 지표를 알아보았다. 추세를 비롯하여 매수매도시점을 잡을때 유용하게 사용하길 바란다 !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