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이격도 심화 - 엔벨로프 투자 방법


저번 시간에는 이격도를 활용하여 매매를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혹시 보고 오지 않은 독자라면 꼭 ! 보고 오길 바란다.


주식투자 이격도 매매 방법 - 의미와 활용


이격도의 핵심은 주가가 이동평균선에 회귀하려는 특징을 가져 투자판단에 도움이 된다는 것인데, 이번에 소개할 엔벨로프는 이러한 이격도를 훨씬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지표라고 생각하면 된다. 매우 많은 투자자들이 이 엔벨로프를 사용하고 있으니 주의깊게 보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엔벨로프란 ?


엔벨로프[envelope] 지표는 이격도를 차트에 표시해주는 지표로써 이평선과 이격도를 설정하여 그에 맞는 위, 아래에 선을 보여주게 된다.


엔벨로프 지표의 활용


이격도를 차트에 가시화하여 보여주기에 직관적으로 급상승과 급하락를 알 수 있어서 투자시 매우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다. 

엔벨로프지표를 투자자들은 주로 20일선을 사용하며 이격도는 5% 부터 10% , 20% 등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다.


아래의 그림을 보자.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동평균선은 20일선 / 엔벨로프는 20일선, 이격도 10% 설정하였을 때를 가정하고 그림을 그려보았다.


이동평균선 20일선을 기준으로 이격도 110%는 상단파랑선, 이격도 90%는 하단파랑선을 나타내게 된다. 즉 이동평균선을 따라가는 위아래의 이격도선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엔벨로프지표 - 급상승, 급하락 투자 원리


1편 이격도 매매 방법에서는 단순히 이동평균선회귀의 특성으로 투자매매를 다뤘다. 여기서 조금더 심화하여 엔벨로프 지표가 왜 효과적으로 적용하는지 알아보자.


이러한 엔벨로프의 투자가 유리한점은 매물대의 공백이라고 할 수 있다. 매물대 투자방법 포스팅을 보고 오지 않았다면 빠르게 보고 오길바란다.


주식차트 보는법 ③ - 매물대의 의미


, 투자자들은 심리적으로 자신의 평단가를 방어하려는 본전 심리가 있는데, 공포적인 심리로 인한 급속한 하락은 매물대의 공백을 초래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이러한 매물대의 공백은 조금의 매수세만으로도 급상승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급상승과 급하락을 이용한 엔벨로프 지표의 핵심이다.


따라서 이격도가 커지는 것으로 급속한 하락을 알 수 있게되고 이때가 바로 주식의 매수시점이라 할 수 있겠다.



엔벨로프 매매 실전 ! 차트적용하여 분석해보기


아래의 모든 차트 엔벨로프 20일선 이격도 15% 설정


빨강박스 - 엔벨로프 상단터치 급상승시 매도타이밍

파란박스 - 엔벨로프 하단터치 급하락시 매수타이밍


리노공업 차트 - 상단부 엔벨로프 터치후 하락하는 모습


한창산업 차트 - 엔벨로프 하단터치시 매수타이밍, 2번의 엔벨로프 상단터치시 매도타이밍의 모습


삼성바이오로직스 차트 - 엔벨로프 하단터치시 매수타이밍 , 상단터치시 매도타이밍


셀트리온 차트 - 엔벨로프 상단터치시 매도타이밍, 하단터치시 매수타이밍


엔벨로프지표는 급상승과 급하락으로 인한 단기 저점 고점을 잡기 유용한 지표이나, 중장기적인 관점으로는 유용하지 않다. 이격도 1편과 이번 포스팅에서 밝혔듯이 이동평균선 회귀특징과 매물대공백현상으로 인하여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지표라는 것을 꼭 기억해두길 바란다 !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