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캔들 보는법 ① - 양봉과 음봉
초보자가 처음 주식차트를 접하면 어떻게 읽는지 모르기 떄문에 매우 어렵고 복잡하게만 느껴진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서 필자는 앞으로 주식 캔들 보는 방법에 대해서 시리즈물을 포스팅해볼 생각이다. 모든 포스팅을 읽는다면 주식차트가 매우 쉽고 간단하게 느껴질 수 있게 말이다.
먼저 주식차트는 주식의 변동성에 관한 정보를 모두 담았기 때문에, 투자자는 차트를 읽고 해석할 줄 알아야 한다. 그 중 가장 기초라고 할 수 있는 캔들인 양봉과 음봉을 알아 보도록 하자.
주식 캔들 보는법 - 양봉과 음봉 캔들 해석
처음 차트를 접하면 빨간색봉과 파란색봉이 무척 많이 이루어져 있는것을 볼 수 있다. 빨간색 봉은 양봉, 파란색 봉은 음봉이라고 불리우는데 양봉은 주식의상승, 음봉은 주식의 하락을 뜻한다.
위 그림을 보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주식은 시작하는 가격인 시가에서 시작하여 주식이 끝나는 종가로 봉색깔이 정해지게 된다. 빨간색 봉은 시가보다 종가가 상승했기 때문에 양봉이 되게 되어진다. 파랑색 봉은 시가보다 종가가 하락했기 때문에 음봉이 되어지게 되는 것이다.
또한, 주식이 상승한 최고가격을 고가라고 하는데 위에 꼬리가 달리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주식이 최고하락한 가격을 저가라고 하며 아래에 꼬리가 달리게 되는 것이다.
네이버금융 - 현대건설 주식차트
위 차트를 봐보자. 위에서 양봉과 음봉의 해석을 배웠지만 막상 차트를 보니 봉의 모양이 다른 것도 있어서 헷갈리는 분들도 계실 것이다. 양봉과 음봉을 완벽하게 마스터하기 위해서 보충적인 설명을 추가해보겠다.
보충학습문제 - 다음 모양의 양봉과 음봉을 간단히 분석해보자
보충학습 정답 공개
양봉의 해석 - 시가에 비해서 낮은 저가를 찍은적이 있지만 다시 상승하게 되었고, 종가는 고가에서 마감하여 꼬리가 없어지게 되었다.
음봉의 해석 - 시가와 고가가 같기에 상승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저가를 찍고 상승하여 종가는 시가보다 살짝 낮다.
여기까지 왔다면 축하한다 ! 이제 어떤 모양의 양봉과 음봉이 나와도 문제없이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추가적으로 알아두어야하는 사항은 봉의 기간이다. 일봉,주봉,월봉등의 경우는 하나의 봉이 나타내고 있는 기간이 된다. 예시로 월봉으로 차트를 설정하였다면 하나의 양봉에서는 월 최고고가 ,월 최고저가, 월 시가, 월 종가 로 표현이 된다는 것이다. 주식 캔들 보는법을 완벽하게 숙지하였다면 아래의 가이드북에서 주식투자의 추가적인 부분들을 배워보자.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