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메모를 해야하는 이유 ! - 메모습관의 힘

#회색상자는 '메모습관의 힘' 책 안의 내용구절 입니다.

41P 오랫동안 맴돌던 생각을 글로 구체화시켜 표현하고 나면 내가 더 자유로워지는 느낌이 든다. 표현 되지 못한 생각들이 나를 더 이상 괴롭히지 않기 때문이다.


가끔씩 떠올려지는 아이디어들이 있는데 실제로 구체화 시켜본 아이디어는 별로 없는 듯 하다. 복잡한 생각들이 곂쳐 계속해서 머리에 맴돈 날이 많았는데 앞으로는 블로그나 노트필기를 통해 글로 메모를 할 생각이다.


70P 다른 사람이 만든 창작물을 소비하면서 감탄만 하고 있는 삶에 나는 지치고 있었다는 걸.., 내 삶 속에 정작 내가 만든 것은 없었기에 그렇게 공허하고 불안했던 것이다. 느낌표만 있는 삶은 공허하다. 비록 감탄하는 그 순간은 행복할지 몰라도 내 삶의 가치는 달라지지 않으니까.


심히 공감이 갔던 글구였다. 하루의 시간이 아까워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영화를 보거나, 책을 읽거나, 친구들을 만나보거나 했지만 그때의 그시간의 나는 후회되지 않을만큼 유익했다고 생각했으나, 정작 그 후에는 나의 인생에 도움이 되지는 않았다.



73P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곧 질문하지 않는 사람이고, 메모하지 않는 사람이다. 다른 사람이 만든 정보를 소비하면서 느낌표만 있는 사람이다. 메모하는 사람은 생각하는 사람이고, 질문하는 사람이다. 물음표를 가진 사람은 해답을 찾는다.


다양한 분야를 경험하고 색다른 경험을 많이하는 것이 곧 많은 재료가 되어지게 되고, 창의적이고 창조적인 사람이 된다는 것이다.



298P 기록이 기억을 방해하는 것이 아니다. 관찰하지 않고,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쓰지 않은 채 무작정 기계에 의존하는 기록이 기억에 도움되지 않을 뿐이다. 관찰이 기억을 만든다.


내것으로 만드려는 노력의 중요성 > 관찰, 똑같은 것을 보아도 결과물이 다른 이유는 관찰의 차이 !


163P 저자가 말하는 내용에 대한 나의 반응을 기록하는 것이 메모리딩의 목적이다.


183P 글쓰기를 통해 아이디어가 지식으로 완성된다. 메모가 글쓰기로 이어질때 가치가 만들어진다.


메모하는 방법, 노트 공개 ! - 메모습관의 힘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