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시에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에는 주가가 오르는 것 뿐만 아니라, 주식이 떨어져도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이전 포스팅에서 배웠던 공매도 투자는 주식을 대여하여 매도매수로 인한 차익을 내는 방법과는 달리, 코덱스 인버스는 반대방향으로 매수를 한다는 개념으로 접근하면 이해하기 쉽다. 즉 주식이 오르면 손해를보고 주식이 떨어지면 수익을보는 정반대의 수익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아래에서 코덱스 인버스의 투자전략을 간단하게 알아보자 !
코덱스 인버스란 ?
코덱스 인버스란
ETF 중 한가지로 코스피 지수를 역추종하는 투자전략중 한가지이다. 코스피지수가 상승하면 손해를보게 되며,코스피지수가 하락하면 수익이 발생하는 투자방법으로 코스피지수의 하락이 예상될때 코덱스 인버스 투자로 수익을 낼 수 있다.
위 차트는 코스피 200의 차트이다. 코스피 200은 코스피 상위 200개의 회사의 평균등락을 나타내는 지수로써, 최근 급격하게 하락한 흐름을 볼 수 있다. 코스피 200이 하락하면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하락국면을 맞이했다는 것으로 대부분의 주식들이 하락의 흐름을 피할 수 없고, 투자자들의 손실이 커지는 구간이다.
위 차트는 코덱스 인버스 차트이다. 코스피 200의 급격한 하락으로 주식매수자들이 큰 손해를 보게 되었지만, 반대로 코덱스 인버스 투자자들은 하락시 수익을 얻기때문에 큰 수익을 얻은 것을 볼 수 있다.
코덱스 인버스의 장점 알아보기
1. 코덱스 인버스의 수익구조 때문에, 하락장으로 인한 손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 투자자들은 주식매수와더불어서 코덱스 인버스를 일정부분 매수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 할 수 있다. 물론 주식이 상승하면 코덱스 인버스로 손해를 보게 되지만 투자 손익의 변동성을 최소화 하여 비교적 안정적인 투자를 지향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2. 코덱스 인버스는 공매도처럼 복잡하지 않으며, 주식을 매수매도하듯이 호가창에서 거래를 하면 됨으로 누구나 쉽게 매수가 가능하다.
3. 주식이 아니기에 상장폐지같은 불확실한 요소가 없다.
하락장이 오면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적절한 매도와 현금마련으로 손실을 최소화하는데에만 주목하지만, 코덱스 인버스 투자를 알고 있으면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코덱스 인버스의 치명적인 단점
물론 코덱스 인버스에도 단점이 존재한다. 이러한 단점을 지적하는 블로그가 별로 없기에 코덱스인버스 투자를 생각하고 있다면 꼭 ! 주의깊게 보도록 하자.
위 아래의 변동성이 생기면 코덱스 인버스는 손해가 계속해서 누적이 된다.
코스피 200지수가 위와 같은 흐름으로 진해했다고 보자. 100에서 시작한 지수가 등락을 걸치고도 결국에는 수익은 0% 즉 손실도 수익도 없게 되었다. 이상황에서 코덱스 인버스의 수익을 체크해볼까 ?
코스피지수 100, 코덱스인버스 100 시작
1. 지수가 50 % 수익시 > 인버스 50 (50%손해)
2. 지수가 66 % 손해시 > 인버스 83 (66%수익)
3. 지수가 150% 수익시 > 인버스 -56.5 (150%손해)
4. 지수가 66% 손해시 > 인버스 -19.21 (66%수익)
위와 같은 흐름동안 동일 투자시 코스피는 100> 100으로 변동될동안 코덱스인버스는 100 > -19.21 로 엄청난 손해를 보게 된다는 것이다.
인버스가 장기간 투자가 불리한 이유
동일지수만큼 떨어지고 상승했을때의 차이가 가장 큰 이유이다. 예시를 들면 쉽게 이해가 갈 것이다. 지수가 100에서 50으로 떨어진다면 50%의 하락에 그치지만, 지수가 50에서 다시 100으로 상승하게 되면 100%수익이 발생되어야 한다. 이러한 퍼센트의 차이로 인버스는 등락이 반복되면 큰 손해를 볼 수 밖에 없다.
코덱스 인버스 투자의 방향
인버스 투자는 따라서 하락이 연속해서 발생하는 대하락장구간때 큰 위력을 발휘활 수 있고, 왠만한 하락장이더라도 지수동향을 체크하며 상승추세로 전환이 예상되면 즉시청산해버리는게 수익에 유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