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재테크 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CMA 계좌란 무엇인지 뜻과 개념을 알아보고 흔하게 비교대상이 되는 종합매매계좌와의 차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요즘 제 주변사람들과 대화를 해보면 남는 목돈을 어떻게 투자하여 불릴지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서 재테크의 중요성이 크게 체감되는 것 같습니다. 과거에 대다수의 분들이 생각하는 목돈 재테크라고 한다면 은행의 고금리 적금 상품을 찾아서 가입하는 것이 전부였던 것 같은데 높아져만 가는 물가와 고공행진하는 주식, 코인들로 인해서 투자는 필수다라는 인식이 생기게 된 것이죠. 그래서 효율적인 재테크를 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시중에 있는 다양한 상품들을 공부하고 이행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때 사람들마다 벌어드리는 소득은 다르겠지만 공통적으로 반드시 사용되는 재테크 활용 방법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CMA 계좌임으로 꼭 이번 글의 정리된 정보를 알아두셔야 합니다. 저도 대다수의 소득을 주식투자로 벌어들이고 있지만 주식에만 모든 소득을 투자하는 것이 아닌, CMA 계좌를 개설하여 일부의 목돈을 넣어 이자수익을 얻고 있는만큼 필수적인 재테크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CMA 계좌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종합매매계좌와의 차이점에 대한 모든 것을 준비해보았습니다.

 

 

목차

1. CMA 계좌란 (Cash Management Accont)

2. CMA 계좌와 종합매매계좌 차이

3. CMA의 장점과 단점

4. CMA 통장 만들기 (개설 방법)

 

CMA 계좌란 (Cash Management Accont)

CMA 계좌란 자산관리계좌로 증권회사에서 고객의 계좌의 현금성 예탁금을 전용상품에 투자하여 수익을 내고 고객에게 일정 이자를 매일 지급해주는 상품입니다.

 

 

CMA 계좌는 수시 입출금이 가능하고 입금과 동시에 종금/RP/MMF/MMW 등의 종류에 맞게 채권이나 어음등에 투자가 시작되게 됩니다. 수익은 CMA 종류에 따라 실적배당이나 확정금리 등으로 지급되며 매일 이자를 받을 수 있어서 목돈을 굴리기에 적합한 상품입니다. 또한 CMA 계좌는 통장과 체크카드, 신용카드가 발급받아 결제를 할 수 있어서 대다수의 조건들을 보았을 때 은행의 입출금 통장과 동일하며 다만 증권사가 운영하는 금리가 높은 입출금 통장이다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수시 입출금과 각종 지급결제 기능의 편리성을 모두 갖춘 상품"임과 동시에 하루만 넣어도 수익이 발생한다는 점이 최대의 장점으로 빠른 현금 환급성으로 돈을 언제든 뺄 수가 있는 것이죠. 게다가 일부 CMA 계좌의 경우에는 증권사의 종합매매계좌 하위의 개념으로 주식매매까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CMA 계좌로 주식투자를 할경우 위탁 증거금은 100%로 신용, 미수등과 같은 대출투자는 불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CMA 계좌로 주식투자를 할 수 있는 증권사는 [증권 나무, 신한금융투자, NH투자증권]이 있고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의 경우에는 CMA 계좌로 주식투자가 불가능합니다. 특히 제가 가장 많이 애용하는 [키움증권]의 경우에는 CMA계좌 개설이 불가능하여 아쉽게도 저는 CMA의 경우에만 타증권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CMA 종류 알아보기

CMA 계좌 종류 투자 형태 수익 지급 형태 특이사항
종금형 우리종합금융 종금 확정 금리 1인당 5,000만원 예금자보호
RP 형 우량 채권 위주 (국채, 통화안정채, AAA급 이상 은행채)  확정 금리 수익성과 안정성이 좋음
MMF 형 콜, 국/공채, 은행CD 실적 배당 안정성이 좋으나 타 CMA대비 수익성 저조
MMW 형 AAA 신용등급 예금, 채권 실적 배당 복리투자 효과 수익성과 안정성이 좋으나 랩 보수가 있음

종금형 CMA 계좌의 경우에만 5,000만원의 예금자 보호가 적용되고 나머지 CMA 계좌의 종류는 예금자 보호법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만 모든 CMA 계좌의 유형을 보면 고우량 AAA 급 채권과 공채등에 투자함으로 위험성은 지극히 낮은 수준입니다.

 

참고로 가장 많이 개설된 종류가 RP형으로 안정성이 좋고 확정금리 수익의 장점이 좋습니다. 또한 일일 정산을 통한 복리효과로 단기저축에 가장 잘맞는 유형은 MMW형이고, 운용에 따라 이익률이 달라지는 MMF형은 단기투자에 적합하다고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종금형의 경우 가입이 까다롭고 예금자보호가 있지만 수익성이 낮아 가입률이 가장 저조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MA 계좌와 종합매매계좌 차이

CMA계좌는 수시입출금 가능, 매일 정산되는 수익이 지급, 신용/체크카드 연결 사용 가능, 일부는 주식투자가 가능한 계좌입니다. 종합매매계좌는 수시 입출금 가능, 예탁금 이용료가 지급, 주식 거래가 가능한 계좌입니다. 즉 CAM 계좌와 종합매매계좌 차이를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주식 거래가 가능한 CMA계좌더라도 종합매매계좌처럼 미수, 신용 사용이 불가능

2. 평균적으로 CMA 계좌의 이자는 1%, 종합매매계좌의 예탁금 이용료는 0.1% 수준

 

 

따라서 현금으로만 주식투자를 하는 투자자의 경우에는 주식투자가 가능한 CMA계좌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왜냐하면 주식을 사지 않은 남은 예수금의 경우 종합매매계좌에 비해 10배 가까운 이자를 매일 지급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체크/신용카드를 연결하여 은행의 계좌처럼 사용할 수도 있다는 장점도 좋습니다. 다만 미수, 신용과 같은 레버리지 투자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싶으시다면 종합매매계좌와 CMA계좌를 모두 개설하여 목돈만 CMA계좌에 넣어두고 주식을 매수하고 싶을 때에 종합매매계좌에 돈을 이체시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CMA의 장점과 단점

CMA 장점

1. 은행의 입출금 통장과 비슷하지만 대략 10배 높은 수익성

2. 예치기간에 따라 1일 단위로 이자를 지급받아 뛰어난 현금 환금성과 수익성

3. 일부 CMA 계좌에서는 주식 투자도 가능

4. 신용/체크 카드와 연결하여 결제가능 및 카드 혜택 적용

5. 입출금 수수료가 무료

 

CMA 단점

1. 예금자보호가 없어서 원금 손실의 가능성

2. 은행 대비 증권사 서비스 접근성 불편

 

CMA 장단점에 대한 총평

요즘에는 비대면 업무 서비스가 발달되어서 대다수의 업무를 지점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되어 2번의 접근성에 대한 서비스는 충분히 상쇄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도 CMA의 경우 단점보다 장점이 훨씬 많기 때문에 저는 높은 금리(수익)을 지급받을 수 있는 증권사의 CMA계좌를 다수 개설하며 목돈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수익성은 은행의 수시 입출금통장 대비 10배의 수익을 받을 수 있으며 어떤 증권사든 대략 1%정도의 연수익을 지급받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금액 및 기간제한에 따라 이보다 높은 4~7%의 이익을 지급받을 수 있는 조건의 CMA계좌도 있음으로 단기 목돈을 굴리는데는 이보다 좋은 상품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투자자의 입장으로 보아도 수시 출금이 가능하여 내가 주식투자에 이용하는 증권계좌로 이체하여 즉시 주식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현금을 항시 보유해야하는 주식투자자의 경우, 돈이 쉬지않고 계속 일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매력적입니다.

 

CMA 통장 만들기 (개설 방법)

CMA는 증권사 비대면 계좌개설 어플리케이션에서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한번만이라도 어떤 증권사든 앱으로 개설 후 투자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쉽게 진행이 가능하며 절차 또한 동일합니다.

 

▲ CMA를 지원하는 증권사의 비대면 계좌개설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합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 주식 거래도 가능한 증권 나무의 CMA를 애용하고 있습니다.)

 

 

▲ 휴대폰 인증이 필요하고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타 금융기관의 본인명의 계좌로 1원 입금 인증을 하셔야 합니다. (모든 과정은 종합매매계좌를 만드는 것과 동일합니다.)

 

 

▲ 개설 희망 계좌에서 CMA를 선택하여 개설합니다.

 

※ 그 외에 직접 지점을 방문하셔도 가능하나, 비대면 절차가 훨씬 간편함으로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 CMA 계좌를 지원하는 증권사의 종합매매계좌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주식거래 앱 > 메뉴 > 계좌개설을 클릭하여 CMA 통장 계좌를 개설하거나 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