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블로그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주식 전환사채란 무엇인지 뜻과 개념 및 현재 회사에 얼마나 많은 전환사채가 남아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한 칼럼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증시의 뜨거운 관심과 열풍으로 지수가 상승하면서 상장회사들은 적극적으로 전환사채 CB나 유상증자 등을 신규로 발행하면서 회사의 정상화를 도모하는 곳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인 증시의 상승으로 개별 주식들의 주가도 높아져만 가고 있지만 적자 또는 대규모 투자가 예상되는 회사들의 경우 언제든지 전환사채 CB를 발행할 수 있어 투자시 인지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환사채의 핵심적인 발행의 이유는 결국 회사에서 앞으로 사용할 유동성 자산이 부족함으로서 외부 자본을 가져오는 것이기 때문에 발행목적에 따라서 주가에는 호재가 될수도 악재가 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환사채의 상세 내용을 확인해보아야만 앞으로의 주가 예측이나 투자시기를 조율해볼 수 있으므로 투자자라면 오늘의 칼럼을 완벽히 숙지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목차

1. 주식 전환사채란 뜻과 개념

2. 주식 전한사채 분석해보기

3. 현재 회사에 남은 전환사채 보는 방법

4. 주식 전환사채 주가 영향은?

 

주식 전환사채란 뜻과 개념

주식 전환사채란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선택권이 부여된 채권을 의미합니다. 회사채와 같이 전환사채(CB)에서는 만기와 이자율이 정해져있지만 여기에 추가적으로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는 정해진 조건대로 주식으로 전환을 할 수 있는 옵션이 부여되 있습니다. 그래서 전환사채를 받은 투자자의 경우 더 이득이 되는 방향으로 옵션을 사용하여 주식으로 바꿀 것인지, 바꾸지 않고 이자 수익만 챙길 것인지 선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전환사채와 함께 많이 언급되는 용어로는 신주인수권부사채 BW가 있습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란 주식을 특정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주식 매수권을 사용하더라도 채권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따라서 채권을 활용하여 주식을 얻어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점은 동일하고 그 외의 부분은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BW에서 주식매수권을 사용하게 되면 투자자는 주식발행 자금을 추가로 납입하여야 합니다.

 

상장회사가 전환사채 CB, 신주인수권부사채 BW를 발행하는 이유

상장회사가 전환사채 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 BW를 발행하는 이유는 돈이 부족할 때 자본유치를 하기 가장 쉽고 저렴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주식 옵션을 추가적으로 부여한 회사채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므로 채권의 이자율이 적어서 이자비용이 적어지게 됩니다. 또한 전환사채 CB의 경우 투자 상대방이 주식으로 전환을 하게 되면 부채였던 채권이 자본항목으로 이동되기 때문에 부채비율 감소 및 자본이 증가하여 재무구조를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보통 투자유치를 위해서 옵션으로 전환, 발행되는 주가는 현재 주가보다 훨씬 낮게 발행시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기존 주주의 경우에는 주식의 가치가 희석되어 떨어지기 때문에 기존 주식보유자들의 경우 피해를 입을 수 있어 조심하셔야 합니다.

 

주식 전환사채 분석해보기

임의로 DART 기업공시 사이트에서전환사채권 발행결정 공시 자료를 하나 가져와보았습니다. 전환사채 공시에서 중요하게 확인해야하는 부분들은 빨간색 박스로 표기하였고 관련 해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채의 권면(전자등록)총액 (원): 발행할 전환사채 금액

자금조달의목적: 전환사채로 받은 돈을 사용할 곳 (시설자금, 운영자금, 채무상환 등)

사채의 이율: 매년 지급하는 이자가 표면이자율, 만기에 추가로 지급받는 이자가 만기이자율

 

표면이자율 1%임으로 전환사채를 계속 보유하면 매년 1%의 이자를 지급받고 향후 주식으로 전환하지 않고 만기까지 채권 보유시 2%를 추가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전환가액 (원/주): 전환사채금액으로 전환할 수 있는 주식의 가격

 

총 전환사채금액을 전환가액으로 나누면 앞으로 추가상장될 주식의 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전환청구기간: 시작일부터 종료일까지만 주식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전환청구기간은 전환사채가 발행된 후 일정 기간이 지난 후부터 시작일이 됩니다. 만약 저렴한 전환가액으로 곧바로 전환이 가능하다면 전환채권이 곧바로 주식전환되어 시장에 매물로 나올 수 있으므로 언제나 전환채권은 일정 기간 이후 청구가 가능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최저 조정가액: 주식의 가격이 하락할 경우 전환사채로 전환할 수 있는 주식의 최저가격

 

만약 1853원이 전환가격이였는데 전환사채 발행의 악재로 인하여 주가가 1500원이 되었다면 전환사채 투자자의 경우 주식으로 전환하면 손해를 보게 됨으로 전환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을 막기 위한 옵션으로 주가가 하락하면 전환가액은 리픽싱으로 조절되어 낮아질 수 있으며 정해진 최저 조정가액까지 내려갈 수 있습니다.

 

그 외 조기상환청구액이나 전환가액 설정 방법에 대한 설명은 전환에 관한 사항에서 상세히 소개되고 있으니 함께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가하락이 예상되는 경우 전환사채의 리픽싱으로 인한 예상가를 추청해보는 것도 투자에 도움이 됩니다.)

 

현재 회사에 남은 전환사채 보는 방법

1. DART 공시 사이트에서 보고 싶은 회사의 최신 분기, 반기, 사업보고서를 열람합니다.

2. 목차에서 회사의 개요 > 3.자본금 변동사항을 클릭합니다.

 

 

3. 미상환 전환사채 발행현황을 확인합니다.

 

종류/구분, 발행일, 만기일, 전환대상 주식의 종류, 전환청구가능기간, 전화노건, 미상환사채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빨간색 표시부분이 투자자가 중요하게 살펴봐야 할 항목입니다. 앞으로 남은 미상환사채와 전환조건으로 앞으로 추가로 주식상장이 이루어질 수 있는 물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자본금 변동사항으로 주식발행일자와 수량, 주당발행가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기, 반기, 사업보고서 기준일 이후 발행된 전환사채 파악하기

열람해본 분기, 반기, 사업보고서 이후부터 다음 분기, 반기, 사업보고서까지의 기간동안은 위의 미상환 전환사채 발행현황을 도표로 확인할 수 없으므로 최신 정기공시 이후부터는 거래소공시 - 전환청구권행사에서 전환사채의 물량을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1. 거래소 공시 - 전환청구권행사를 클릭합니다.

 

 

2. 이번 전환된 전환사채의 전환가액, 주식수, 상장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전환사채 잔액으로 발행회차의 정확한 전환가액, 전환가능 주식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 전환사채 주가 영향은?

필옵틱스 전환청구권행사 이후 주가

주식 전환사채가 발행된 이후 주가는 대부분 하락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주식으로 바꿀 수 있는 전환사채로 인하여 기존 주주들에게는 주권의 가치가 희석되게 되고, 저렴한 전환가액으로 발행되는 전환사채가 주식으로 전환되면 곧바로 시장에 출회되어 매도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유상증자와 마찬가지로 대규모 투자를 위함의 목적이 있거나 전환사채를 받은 주체가 단순 차익이 아닌 지분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이 있는 등 회사의 전망이 좋아져서 현재 매도 계획이 없다면 전환사채는 오히려 호재로서 주가 악재로 반영이 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라면 전환사채를 받은 주체가 누구인지, 목적 등을 예상해보고 회사의 실질적 가치와 앞으로의 전망을 분석해보는 과정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