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블로그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키움증권 엑셀 연동 방법으로 주가, 거래량, 거래대금 등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엑셀로 가져올 수 있는 칼럼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저는 주식투자를 오랜 기간 해오면서 느꼇던 것 중 하나가 투자자라면 자료 정리를 중요시하게 생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국내투자만 하더라도 코스피와 코스닥에서 수천개의 종목들이 상장되어 있고 종목별로 속해있는 테마와 업종이 모두 다릅니다. 거기에다가 투자 아이디어나 매수시점가격들까지 생각하다보면 무수히 많은 자료에 머릿속 기억에만 의존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저도 투자초기에는 엑셀등을 활용한 자료 정리에 관심이 없었고 투자종목들을 증권사 관심종목에만 등록하여 살펴보는 수준이였는데요. 지금은 수십개가 넘는 종목들의 실적과 향후 전망을 팔로업하고 있고 계속해서 투자예비군들을 공부하고 분석하다보니 엑셀 정리를 하지 않고서는 도저히 투자가 불가능할 지경에 이르게 된 것 같습니다. 이 때 처음에는 일일히 회사들의 데이터를 직접 수기로 엑셀에 기입해줬었는데 하루에도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다보니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연동하여 갱신할 수 있는 방법들을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중에서 저는 가장 도움을 받고 있는 것이 키움증권 엑셀 연동으로 DDE 서비스라고도 불리는 기능인데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DDE 서비스 기능을 이용하면 키움 증권사의 데이터 값을 실시간으로 받아 엑셀로 표기할 수 있으므로 직접 값을 보고 수동으로 기입하지 않아도 되어 편리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자료들을 쉽게 정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깊게 파고든다면 API값과 연동하여 엑셀에서 주식 매매 및 자동 매매를 할 수 있게 만들 수 있을 정도로 활용도가 무궁무진합니다. 이렇게 투자에 도움을 받기 위한 키움증권 엑셀 연동 DDE 서비스의 이용방법을 쉽게 다뤄보았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키움증권 엑셀 연동 방법 (EDD 실시간 데이터 연결)

1. 키움증권 영웅문 HTS 프로그램을 실행 후 로그인합니다.

 

 

2 기능 메뉴를 누르고 엑셀 데이터 연동서비스(DDE) 시작을 클릭합니다.

 

 

3. 엑셀 데이터로 받고 싶은 종목을 선택한 후 ▶ 버튼을 누릅니다.

 

종목명, 초성검색으로 회사를 찾을 수 있고 CTRL을 눌러 여러 개의 회사를 선택하여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나의 관심종목 데이터를 불러와서 추가시킬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4. 선택 종목들의 엑셀 데이터 값으로 받고 싶은 필드를 선택한 후 ▶ 버튼을 누릅니다.

 

필드에서는 종목코드, 종목명, 현재가, 기준가, 전일대비, 전일대비기호, 등락률, 거래량, 거래대금, 체결량 등의 다양한 증권사 데이터들을 엑셀로 연동시킬 수 있습니다. CTRL을 눌러 다수 선택 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5. 모든 데이터 값을 설정하였다면 하단 엑셀로 보내기를 클릭합니다.

 

 

6. 컴퓨터에 설치된 엑셀로 보내기 작업을 실시합니다

 

 

7. 엑셀에서 실시간 키움증권 데이터가 연동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 엑셀 DDE 데이터 연동시 알아둬야 할 것들

1. DDE 엑셀파일을 저장하면 해당 값은 DDE로 저장됩니다. 그래서 이미 작정된 엑셀 파일을 실행하여 실시간 데이터를 받기 위해서는 키움증권 영웅문 HTS 실행 후 기능 > DDE 서비스 시작을 선택하여 DDE 연결창을 활성시켜야 합니다.

 

2. DDE 엑셀 파일은 엑셀의 기능들을 이용하여 셀 색상 변경, 오름차순/내림차순 정렬, 값 표시 셀 이동등이 모두 가능합니다. 따라서 연동 값을 바탕으로 자신에게 편리한 UI로 마음껏 자료 정리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3. 실시간 데이터 연동시 DDE가 편리하지만 과거의 데이터들의 자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키움증권 HTS에서 표시되는 값 목록에서 마우스 우클릭 > 엑셀로 보내기/엑셀로 저장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편리합니다. 데이터가 키움과 연동되어 값이 계속 바뀌는 것이 아닌 고정된 과거 데이터를 엑셀로 가져오기 위함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