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개인 공매도 사전교육 및 모의투자 이수 방법의 전과정을 정리한 칼럼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증시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실시된 한국증시 공매도 금지조치가 2021년도 5월 3일부터 코스피200, 코스닥 150 종목에 한하여 다시 재개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서 개인 공매도 또한 가능해지게 되어서 개인 투투자는 더 많은 수익 기회를 누릴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개인 공매도는 이전부터 가능하였지만 개인이 접근하기에는 무리가 있었기 때문에 공매도 전체비중에서 개인이 차지하는 것은 극소수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개인 공매도 허용은 접근성과 편의성을 중점적으로 개선하여 기울어진 운동장을 해소하여 누구나 쉽게 공매도 투자를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공매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사전교육과 모의투자를 모두 이수하여야 하는데 이번 칼럼을 따라하시면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오늘 개인 공매도 사전교육과 공매도 모의투자를 모두 이수하였는데 최근 시장에 극히 과열된 종목들이 눈에 많이 띄여서 더 많은 투자수익의 기회를 창출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공매도 투자기간이 길어야지만 향후 더 많은 금액을 공매도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미리 사전 이수를 통하여 투자에 적응하는 것이 좋아 추천드리고 싶기도 합니다. 모든 이수 이후에는 사용중인 증권사에 이수증에 있는 교육번호와 ID의 등록과정까지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칼럼의 끝부분까지 중요하게 정독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아래 3가지의 과정을 모두 진행하셔야지만 개인 공매도 투자가 가능합니다.

 

목차

1. 개인공매도 사전의무교육 이수 방법

2. 개인공매도 모의투자 이수 방법

3. 증권사 개인 공매도 이수증 등록 방법

 

개인공매도 사전의무교육 이수 방법

개인공매도 사전의무교육은 이러닝 동영상을 40분을 시청하여야 하며 수강료는 3,000원입니다. 하지만 2021.12.31까지 사전교육을 할 경우 무료로 이수가 가능합니다. 교육과정에서 별다른 시험은 진행되지 않고 동영상을 100% 시청할 경우 수료기준을 만족하여 수료증 출력이 가능합니다.

 

1. 금융투자 교육원 사이트(www.kifin.or.kr)로 이동합니다.

2. 개인공매도 사전의무교육 회원가입을 클릭합니다.

 

 

3. 모든 약관 동의 및 가입한 후 로그인합니다.

 

 

4. 개인공매도 사전의무교육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5. 아래 내용 전체 동의에 체크 후 신청을 클릭합니다.

 

 

6. 하단 동영상 재생버튼을 누릅니다.

 

 

7. 의무교육의 각 챕터를 모두 들으신 후 >다음 버튼을 눌러 모두 시청합니다.

 

총 8단계가 있으며, 챕터를 모두 듣지 않으면 다음 챕터의 이동이 불가능합니다. 동영상의 스킵과 배속 설정이 불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8. 상단 우측의 MY kifin(수료증, 영수증)을 클릭합니다.

9. 개인 공매도 사전의무교육 수료증을 누릅니다.

 

 

10. 수료증의 위 제 00000-0000-0000 호의 번호를 확인합니다.

 

위의 수료증 번호는 3번째 과정인 증권사 이수증 등록에서 기입해야 하는 정보입니다. 따라서 2번째 과정인 모의거래까지 수료후 함께 등록해야 하니 번호를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개인공매도 모의투자 이수 방법

1. KRX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인증시스템 사이트 (strn.krx.co.kr)로 이동합니다.

2.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3. 가입시 계좌의 초기 비밀번호는 모두 1111임을 기억합니다.

 

 

4. 사이트 우측 상단 HTS 다운로드를 누릅니다.

 

 

5. HTS Download를 클릭합니다.

 

 

6. 개인공매도 모의거래인증시스템을 실행합니다.

7. 사용자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8. 접속장에서 정규장/Replay장을 선택한 후 접속합니다.

 

정규장은 평일 09:00 ~ 15:30분/ Replay장은 평일 16:00 ~22:30분 / 토,일 및 공휴일은 09:00 ~ 15:30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시간에만 개인공매도 모의거래 HTS프로그램에서 모의공매도가 가능하며 이수실적이 인정되기 때문에 현재 시간을 고려하셔서 접속장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9. 접속 이후 공매도 위험성과 약정 등록을 확인합니다.

 

 

10. 9301 기본주문(대주) 창에서 원하는 종목을 공매도 하시면 됩니다.

 

대주신규매도에서 종목과 가격을 선택한 후 대주매도를 누르시고, 상환시에는 대주매수상환에서 공매도를 한 종목과 가격을 선택한 후 대주매수를 누르시면 됩니다. 참고로 공매도는 매도호가에서만 가능하며 매수호가 선택시 업틱룰 제한으로 공매도가 불가능합니다.

 

 

11. 9322 공매도(대주) 계좌잔고 및 평가에서 수익, 수익률, 자산총액 확인이 가능합니다.

 

처음 예탁자산금액은 30,000,000원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모의로 공매도 투자를 1시간만 진행하시면 이수조건이 충족됩니다.

 

 

12.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인증시스템에서 이수확인(투자자용)을 누릅니다.

 

 

13. 수료증발급을 클릭합니다.

 

 

14. 수료증에서 모의투자ID와 인증키를 확인합니다.

 

여기까지 진행하셨다면 개인 공매도 사전교육과 개인 공매도 모의투자 수료가 완료됩니다. 이제 해당 수료증 번호를 모두 증권사에 등록하여야지만 실제 개인 공매도 투자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증권사에 개인 공매도 이수증 등록 방법

개인 공매도 이수증 등록은 증권사 HTS/MTS에서 모두 가능합니다. 저는 키움증권 MTS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지만 등록 메뉴는 대동소이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키움증권 영웅문S 앱의 메뉴 버튼을 누릅니다.

 

 

2. 업무 > 신청/등록을 클릭합니다.

3. 신용대주거래 메뉴를 선택합니다.

4. 대주거래 위험고지를 확인합니다.

 

 

5. 개인 공매도 사전교육 이수번호를 입력합니다.

6.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이수 ID와 인중키를 입력합니다.

7. 이제 주식 개인 공매도 투자가 가능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