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블로그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해외주식 배우자 증여 방법으로 매매차익으로 발생하는 양도소득세를 줄여 세금납부를 줄일 수 있는 절세법을 다룬 칼럼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재테크를 위해서 미국주식을 비롯하여 해외의 주식에 투자를 하고 있다면 가장 신경쓰이는 것이 양도소득세일 것입니다. 국내와 달리 해외주식 투자로 인한 수익에 대해서는 깐깐한 세금 정책이 적용되어 대주주가 아니더라도 수익 250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22%의 세금을 납부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해외주식 투자시에는 잦은 매매차익을 얻기 위해서 수익을 실현하는 경우보다는 장기투자 및 배당금 수령을 목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세금 납부를 줄일 수 있어서 매도를 꺼리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주식이 고평가 되었다고 판단된다면 양도소득세를 납부하게 되더라도 고점 매도가 이득일 수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매매차익이 생기며 세금을 납부해야 할일이 생기는데요.

 

이럴때 똑똑한 절세 방법으로 해외주식을 배우자에게 증여하여 매매하면 양도소득세를 아예 납부하지 않고도 매도할 수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절세가 가능한 핵심 원리는 배우자 증여는 10년간 6억원까지 비과세 한도가 정해져 있어 6억 이하까지 배우자에게 해외주식을 증여하게 되면, 해당 주식의 취득 단가는 주식을 증여한 시점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증여 이후 매도시 매매차익이 적어져 양도소득세 납부를 절세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용액수가 크다면 적절한 매도시점이 왓을 때 배우자에게 해외주식을 증여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해외주식 배우자 증여 효과 알아보기

◈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는 250만원 초과분의 수익에 대해서 22%를 납부해야 합니다.

◈ 배우자간의 증여는 6억원까지 10년간 증여세없이 비과세로 증여가 가능합니다.

◈ 해외주식 배우자 증여시 주식의 평균가격은 증여 받을 시점의 가격으로 변경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달러는 한화로 1,000원이고 본인이 스타벅스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으며 현재 가격이 100달러로 5,000주, 평균매수가격은 50달러라면 가정하였을 때의 계좌 잔고는 아래와 같이 표시될 것입니다.

 

[스타벅스 /현재가: 100달러/취득단가: 50달러/보유주식 수: 5,000주 /수익률: 100%/평가손익: 25만달러(약 2.5억원)]

 

주가가 고점으로 판단되어 매도를 하고 싶다면 평가손익 2.5억원에 대하여 250만원을 제외한 금액의 22%의 양도소득세를 납부해야 하는데 세금만 하더라도 약 5천만원 이상을 납부해야 합니다. 이럴때 해외주식 배우자 증여를 이용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우선 스타벅스를 보유한 모든 주식의 평가총액이 5억원임으로 배우자에게 10년 6억원 비과세 증여가 가능하여 납부할 세금이 없습니다. 그래서 증여된 배우자의 계좌 잔고는 아래와 같이 표시될 것입니다.

 

[스타벅스 /현재가: 100달러/취득단가: 100달러/보유주식 수: 5,000주 /수익률: 0%/평가손익: 0달러]

 

해외주식을 배우자에게 증여를 하게되면 취득단가가 현재가격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매매차익이 0원이 되어 바로 매도를 하게 되어도 납부해야하는 양도소득세가 없어지게 되어 절세를 누릴 수 있게 됩니다.

 

증여가액 산정 주의사항

◈ 증여일 기준 증여 주식의 이전 2개월과 이후 2개월인 총 4개월간의 종가를 평균으로 증여가액이 산정됩니다.

◈ 증여일 기준 환율로 증여가액이 결정됩니다.

 

10년 6억원 비과세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서 증여당시 주식총액이 6억원이 약간안되게 증여를 하였어도 6억원을 초과하여 증여세를 납부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주가가 2개월전에 폭등을 하였거나, 주가가 앞으로 2개월안에 폭등을 하게 될 경우 증여가액이 높아져 6억원을 초과할 수 있음을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키움증권 해외주식 배우자 증여 방법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 MTS 어플에서 증여 가능

1.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 앱을 실행합니다.

2.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업무 > 해외주식업무 > 계좌간 유가증권대체를 선택합니다.

 

 

4. 대체구분을 타인명의 대체로 선택합니다.

5. 거래소코드에서 해외주식 국가를 지정합니다.

6. 아래 내가 보유한 해외주식을 클릭하면 종목코드와 국제표준코드가 자동입력됩니다.

7. 증여 수량을 입력합니다.

8. 배우자 계좌번호와 배우자명을 입력한 뒤 계좌확인을 누릅니다.

9. 전송을 누르면 주식이 증여됩니다.

 

 

+업무처리시간은 오전 08:00 ~ 오후 4:00까지 이며 미수미납, 주식매수청구계좌는 유가증권대체 기능을 이용할 수 없음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과세대상 ETF는 매입단가 변경이 불가능하니 증여 절세 효과가 없습니다.

+증여시 매입 단가는 전일종가 또는 전전일 종가로 적용되고 단가 정정은 불가능합니다.

+타인명의 대체시 양도여부를 선택할 때 아니오를 선택해야 합니다. (증여는 양도가 아닙니다.)

+타인명의 대체는 OTP 이용등록 고객만 가능하기 때문에 OTP가 없다면 발급받으셔야 이용가능합니다.

 

HTS와 홈페이지에서도 배우자 증여 가능

키움증권 해외주식 HTS 영웅문 글로벌에서 [3139]를 검색하면 계좌간 유가증권대체(해외증권)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MTS와 작성 방법은 동일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MTS나 HTS가 없는 상황에서도 키움증권 홈페이지에서도 미국주식 배우자 증여가 가능합니다.

 

▲ 키움증권 사이트에서 로그인 > 온라인지점 > 서비스신청 > 입출고/대체신청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양도차익이 큰 경우 가족간 증여로 취득가액을 높여서 양도소득세를 줄이는 절세 방법을 소개드렸습니다. 재테크 수단으로 주식이 각광받으며 평균 개인투자자금이 늘어가는 가운데 더 높은 수익을 가져가기 위해서는 절세 공부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한국주식의 대주주 기준에 부합하시거나, 앞으로의 국내주식의 수익분에 대한 전면과세로 인하여 미국주식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은데 소개드린 미국주식 배우자 증여 방법을 기억해두신다면 나중에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