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재테크 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인천 이음카드 소득공제 신청 방법에 대한 칼럼을 준비해보았습니다. e음카드는 전국 거주지와 상관없이 누구나 발급, 인천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최고의 페이백 혜택으로 손꼽히기 때문에 수도권에 살고 계시다면 이음카드 발급을 대다수 발급받아놓으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 성인이 아니더라도 14세 이상이라면 발급이 가능하고, 인천 내 거의 모든 점포에서 (편의점, 대형마트는 제외) 체크, 신용카드와 같이 바로 사용할 수 있어서 이용이 어렵지도 않습니다. 인천 이음카드를 사용하기 전에는 단순히 전용 앱에서 연결된 계좌 출금, 충전을 하여 사용한 것도 장점입니다.
저 또한 2020년도 ~ 2021년도에는 신용, 체크보다는 인천 이음카드를 많이 사용했고 또 사용할 예정인데요. 그 이유는 코로나로 인한 소비 증진을 위해서 이음카드 사용시 페이백 혜택이 인천 전지역 10%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올해 21년도는 예산소지시까지 10% 혜택이 제공된다고 하니 그 전 공지가 나오기까지 다른 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e음카드만 사용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저 같은 직장인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소비에 따른 소득공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인천 이음카드 소득공제는 현금 사용과 동일하게 연말정산시 30%, 전통시장에서는 무려 40%를 공제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인천 이음카드 소득공제 신청 방법
따라서 정리하자면 인천 이음카드 소득공제를 신청하여 이용하게 되면 현재 혜택 적용 기준 사용금액의 10%를 즉시 페이백으로 돌려받을 수 있고 이용분에 따른 금액은 30% ~ 40%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혜택이 좋다고 할 수 있는 높은 연회비의 은행, 증권사 카드보다도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큰 혜택이며 인천에서 소비를 한다면 무조건 이음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것은 인천 이음카드 소득공제를 앱에서 신청을 하지 않고 사용한다면 신청 이전 사용분에 대한 소득공제가 불가능하므로, 확인 즉시 신청 등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음카드를 발급받았다면 반드시 확인해야할 사항으로 소득공제용 실명 등록을 해야만 홈택스에 사용 내역이 반영되어 소득공제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카드 등록과는 별개로 소득공제는 각각 다른 신청 절차가 필요하며 소득공제 신청 전 이용내역은 소급적용이 불가능합니다.
성인의 경우 신분증으로 본인확인을 진행해야 하며, 만 18세 미만인 경우에는 주민번호만 입력하면 실명인증이 가능합니다. 인천이음카드 소득공제 신청은 어플리케이션에서 가능하며 아래의 방법을 따라해주시면 됩니다.
1. 인천 e음카드 앱에서 우측 상단 더보기를 누릅니다.
2. 소득공제 신청을 클릭합니다.
3. 발급받은 이음카드를 클릭하고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4. 소득공제 신청을 클릭합니다.
(본인확인을 위해서 성인은 신분증, 18세 미만은 주민등록 입력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5. 소득공제가 신청완료되었습니다.
6. 해당 메뉴에서는 신청완료 일시가 표시되며 이제 사용시 연말정산 공제가 가능해집니다.
인천 이음카드 소득공제 자주하는 질문
◆ e음카드 소득공제 신청을 하였는데도 국세청 내역에 보이지 않는 이유는 이음측에서 1월 ~ 12월 사용분을 다음 해 1월에 모두 취합하여 한번에 신고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직전에 신고가 되고 이 때 이후로 조회해볼 수 있다는 것이죠.
◆ 인천 이음카드는 카드 양도가 불가능하여 발급자 본인이 아닌 경우 타인 소득공제가 불가능합니다.
◆ 정책발행금 사용내역도 인천 이음카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청 전 사용 내역은 소급 적용이 동일하게 적용이 불가능합니다.
◆ 교통카드 사용금액은 e음카드 소득공제가 불가능합니다. 이 때에는 이용중인 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별도 등록 뒤 신청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