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재테크 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서 쉽게 신용점수 확인 및 조회 받는 방법에 관한 칼럼을 준비했습니다. 2021년 1월부터 개인신용평가체제 개선 방안에 따라 신용등급이 폐지되고 신용점수제로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이유를 살펴보면 기존 등급제롤 이용할 경우 1~10등급이 확정되며 평가가 되게 되는데 등급을 결정짓는 점수가 1점이 모자라도 아래 등급으로 확정되어 버리기 때문에 형평성 있는 기준이라고 볼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문턱 효과를 없애기 위해서 신용점수제를 도입하게 되었고 세밀한 대칠심사가 가능해지게 되었습니다.

 

과거에  컴퓨터 PC에서 비회원으로 무료 신용점수 확인 방법을 작성하였으니 컴퓨터를 이용하고 있다면 컴퓨터에서 내 신용점수 무료 확인 방법를 참고하여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스마트폰에서 신용점수 확인 방법은 세가지 앱에서 가능하며, 모두 금융 어플리케이션으로 하나쯤은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별다른 인증절차없이 바로 신용점수 조회가 가능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막상 도입된 점수제로 인해서 예전으로 치면 몇등급일까 하는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서 신용점수 등급표도 첨부드릴테니 함께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스마트폰 신용점수 확인 방법은 카카오톡(페이) > 카카오뱅크 > 토스 방법 순으로 진행됩니다. 현재 설치되어 이용하고 있는 앱을 찾아서 방법을 읽어주시고, 하단에 있는 신용점수별 등급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1. 카카오톡 앱으로 신용점수 확인 방법

1. 카카오톡 어플리케이션을 켜줍니다.

2. 더보기 메뉴를 클릭하고 상단 카카오페이로 들어갑니다.

3. 서비스 메뉴를 누릅니다.

 

 

4. 신용조회를 클릭합니다.

5. 나의 신용점수 확인이 가능합니다.

 

2. 카카오뱅크 앱으로 신용점수 조회 방법

1. 카카오뱅크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2. 더보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3. 내 신용정보를 누릅니다.

 

 

4. 신용점수를 확인합니다.

 

3. 토스 앱으로 신용점수 확인 방법

1. 토스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2. 홈 메뉴 위에 있는 내 프로필을 클릭합니다.

3. 나의 신용 점수를 확인합니다.

 

4. 신용점수 등급표로 확인하기

위에서 카카오톡(페이), 카카오뱅크, 토스로 나의 신용점수 확인이 이루어졌다면 과거 등급을 아래의 신용점수 등급표로 환산하여 알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올크레딧(KCB)
1 900 ~ 1000점
2 870 ~ 899점
3 840 ~ 869점
4 805 ~ 839점
5 750 ~ 804점
6 665 ~ 749점
7 600 ~ 664점
8 515 ~ 599점
9 445 ~ 514점
10 0 ~ 400점

 

참고로 신용점수 등급표는 신용평가회사마다 다르지만 카카오톡(페이), 카카오뱅크, 토스의 신용점수 확인은 모두 올크레딧(KCB) 제휴를 통해 적용되기 떄문에 다른 등급표를 보실 필요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저의 경우 신용점수 조회로 앱 3개 모두 889점을 받았는데 이것은 환산시 과거 2등급인 870 ~ 899점에 포함되기 때문에 2등급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본인의 신용점수를 대입하면 과거 등급을 알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를 빨리 올리는 방법

신용점수는 대출 가능 여부와 이자율을 결정짓게 되는데 점수가 높을수록 더 많은 한도의 대출과 저렴한 이율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신용점수를 빨리 올리고 싶으시다면 유용한 팁은 위 소개드린 신용점수를 조회한 3개의 앱에서 신용점수 올리기라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서비스를 클릭해보면 점수를 올릴 수 있는 제출 서류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납부한 공과금, 건강보험 납부내역서, 소득증명서 등을 제출하면 실시간으로 신용점수가 올라가지게 됩니다. 저세한 내용은 앱의 서비스에서 직접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본적으로 신용점수는 적절한 신용카드, 대출을 이용하고 이자를 밀리지 않고 꾸준히 내면 자연스럽게 높은 점수로 올릴 수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특히 연체가 한번이라도 발생하면 점수에 큰 하락 요인이라고 하니 공과금을 비롯하여 대출 상환 스케쥴을 파악하셔서 납부를 밀리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희망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