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희망이야기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회사 상호이름으로 법인등록번호 조회가 가능한 두가지 방법에 대한 칼럼을 준비해보았습니다. 법인등록번호는 법원등기소에서 부여하는 고유 번호로 법인당 한개의 번호가 부여가 됩니다. 사업자번호와는 달리 사용되며 번호도 다르기 때문에 구분에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보통 회사 세무나 행정 업무를 처리할 때 입력을 해야하는 경우가 있어서 필요하다고 합니다. 법인등록번호 조회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알지 못하더라도 회사 상호 이름을 알고만 있다면 인터넷으로 무료로 쉽게 조회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법인등록번호 조회로 두가지 방법을 준비해보았는데 첫번째는 한국 전체 법인의 법인등록번호를 조회하는 방법이며 두번째는 상장된 회사의 법인등록번호를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두가지 모두 무료이고 쉬운 편이나 상장회사의 경우에는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서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회사 상호 이름으로 법인등록번호 조회 방법

1. 대한민국 법원 인터넷 등기소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www.iros.go.kr)

2. 법인등기 > 열람하기를 클릭합니다.

 

 

3. 등기소를 누르고 전체 등기소를 선택합니다.

 

내가 법인등록번호를 조회하고 싶은 회사의 등기소 지역을 알고 있다면 지역명으로 입력하셔도 상관없으나 정확하지 않다면 전체 등기소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법인구분을 누르고 전체 법인(지배인, 미성년자, 법정대리인 제외)를 선택합니다.

 

법인구분을 알고 있다면 종류를 선택하시면 되지만 정확하지 않다면 전체 법인으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회사 상호 이름을 입력하고 검색을 누릅니다.

 

 

6. 법인상호 선택에서 내가 조회하고 싶은 회사를 찾고 선택을 클릭합니다.

 

 

7. 법인등록번호가 조회됩니다.

 

상장회사인 경우 쉽게 법인등록번호 조회하는 방법

1.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dart.fss.or.kr/)

2. 회사명찾기를 클릭합니다.

 

 

3. 회사이름을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4. 내가 법인등록번호를 확인하고 싶은 회사를 체크 > 확인합니다.

 

 

5. 공시대상회사 아래에 있는 회사명을 클릭합니다.

 

 

6. 기업개황정보 창에서 법인등록번호를 확인합니다.

 

 

참고로 법인등록번호는 13자리로 구성이되어 있으며 앞 4자리는 등기관서별 분류번호, 그 다음 2자리는 법인종류별 분류번호입니다. 또한 그 뒤에는 일련번호 5자리 + 오류검색번호 1자리로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희망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