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환불 방법을 총정리해보는 칼럼을 준비해보았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는 유료로 결제 뒤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는 앱들과 무료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으나 앱 안에서 결제를 유도하는 인 앱 결제가 있습니다. 모든 결제가 그렇겠지만 결제를 한 뒤에 소비자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고지된 내용이 아닌 대가를 받게 되면 소비자 권리에 따라서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구글 플레이 스토어 환불은 정해진 정책이 있고 환불 사유에 해당하게 되면 100% 환불을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환불 대행 업체가 성행하고 있으며 유명 게임과 같은 앱의 경우에는 특정 수수료를 받고 100% 환불을 진행해준다는 광고를 많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구글의 정책에 부합할 때에는 개인이 신청을 하든, 회사가 신청을 하든 상관없이 환불이 지원되며 신청절차가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진행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 플레이 환불 정책과 환불 확인 및 환불이 거절당했을 때 대처방법까지 총정리해보았으니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환불 48시간 정책 알아보기

구글에선 48시간 환불 정책을 가지고 있고 이 기간이 지났는지 안지났느지에 따라서 환불 가능성이 크게 갈리게 됩니다.

 

1. 48시간 이내 환불시: 거의 대다수 환불이 신청과 동시에 받아들여질 확률이 가장 높으며 유료앱 구매, 인앱 결제 모두 가능합니다. 이때 유료앱은 구매뒤 바로 삭제를 해서 앱 설치 목록에서 지웠을 때 신청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환불 되는 경우가 있으며, 자동으로 안되더라도 신청시 100%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신 같은 유료 앱을 다시 다운로드 받게 되면 어떠한 경우에도 다시 환불이 되지 않는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인앱결제의 경우에는 앱을 제공하는 회사에 따라서 환불 가능성이 판별되는데요. 몇몇 대형 게임 회사들의 경우에는 구글과의 환불 체결을 맺어 구글 환불이 불가능한 곳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앱들의 경우에는 구글 플레이 환불 정책을 그대로 수용하기 때문에 신청시 어려움이 없이 환불 처리가 가능합니다.

 

 

2. 48시간 이후 환불시: 구글 환불 원칙을 읽어보면 48시간 이후의 환불진행은 개발자에게 문의를 하라고 안내를 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48시간 이후에도 환불 신청 절차를 밟으면 정상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많으며 개발자에게 문의를 하는 것은 그 이후에 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3. 구글 플레이 환불 처리 시간: 체크카드, 신용카드는 영업일 기준 3~5일이며 이동통신사 결제는 영업일 기준 30일 이내에 처리됩니다. 구글 페이 결제시 영업일 기준 1일, 온라인 뱅킹 1~10일, 페이팔 3~5일, 페이코 3~5일, 카카오페이 3~5일이니 자신의 결제수단에 따라 입금일자를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환불 신청하는 방법

1. 구글 플레이 스토어 나의 계정 페이지로 접속해줍니다. (play.google.com/store/account)

2. 나의 주문내역 메뉴로 들어갑니다.

 

 

3. 취소하고 싶은 나의 구글 플레이 결제 내역을 찾습니다.

4. 우측에 있는 문제신고를 클릭합니다.

 

 

5. 옵션 선택을 눌러줍니다.

 

 

6. 보기중에서 나의 환불 사유를 고르고 선택해줍니다.

 

이때 실수로 구매함, 구매한 상품을 더 이상 원하지 않음을 선택하는 단순 변심의 경우에는 대부분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구매 또는 청구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알 수 없음, 구매했지만 받지 못함, 제품에 결합이 있거나 광고대로 작동하지 않않음은 실제로 결제건과 내가 받은 상품에 문제가 있을 때는 100% 환불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해킹이나 상품 문제를 입증해야되는 문제가 남아 있기 때문에 환불을 받기는 사실상 어렵습니다. 그래서 친구나 가족 구성원이 내 동의 없이 구매함은 선택 항목중에서 환불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마침 저도 사촌이 제 스마트폰을 가지고 놀다가 잘못된 게임 결제를 하여서 환불을 요청해보겠습니다.

 

 

7. 문제 설명에는 선택한 옵션 사유에 맞게 현재 상황을 써주시고 제출을 눌러줍니다.

 

 

8. 구글 플레이 환불 요청이 완료되었습니다. 48시간 이내 환불 요청 결과를 이메일에서 받아볼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환불 처리 이메일에서 확인해보기

저는 환불을 신청하자마자 이메일에 들어가보았는데 바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8시간 이내이기는 하나 대다수 신청과 동시에 결과가 나온다고 하니 결제한 구글 이메일로 들어가보시길 바랍니다.

 

제가 환불을 신청한 결제건은 두건인데 환불처리가 된 것이 있고, 정책에 부합하지 않아 거절된 건이 있었습니다.

 

 

1) Google Play 환불이 승인됨.

구매에 사용하신 결제 수단으로 환불 처리 되었습니다. 환불 후에는 구매하신 상품에 엑세스하실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결제 수단으로 대금이 청구된 경우에는 환불을 해드립니다. 환불 내용이 반영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결제 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Google 결제 프로필에서도 결제 방법과 환불 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결제 수단으로 아직 대금이 청구되지 않은 주문은 앞으로도 금액이 청구되지 않습니다.

 

 

2) Google Play 환불 요청 정보 (환불 거절)

환불 요청이 접수되었으나, 요청이 Google 정책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에 구매하신 상품을 환불해드릴 수 없습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같은 시기의 결제한 다른 앱으로 이렇게 상반된 결과를 받게 되었는데요. 환불 요청이 처리된 건은 이제 문제가 없지만 정책에 부합하지 않아 환불이 거절된 건에 대해서는 이제 개발자 문의 단계로 환불을 처리해야 합니다. 위의 구글 플레이 환불 신청을 하였음에도 이렇게 거절이 된다면 남은 방법은 개발자에게 직접 문의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구글 플레이 환불 거절시 개발자에게 문의하는 방법

1.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내가 결제한 앱을 검색해줍니다.

2. 아래로 내리시면 개발자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나의 이메일로 환불 사유를 작성하셔서 보내주시면 됩니다.

 

사유 작성 팁은 내가 사용하며 결제했던 앱이 무엇인지, 결제를 환불받으려고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나의 결제 정보를 포함하여 작성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어 개발자가 아니라면 번역기를 사용하셔서 개발자 국가에 맞는 언어로 발송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도 현재 구글 플레이 환불 불가판정을 받은 건에 대해서 이메일 문의를 한 상태인데 앱상에서 환불에 대한 규정이나 정책을 알수가 없어서 받아들여질지, 언제 답변을 받을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도 문제가 발생한 부분에 대해서 합당한 환불을 받기 위해서는 포기하지 마시고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으로 보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