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희망이야기 블로그입니다. 이번 칼럼으로는 나의 직장 입사일과 퇴사일을 쉽게 확인하는 방법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직장에 입사를 하고 나서 내가 얼마나 다녔나 몇년차인지 개인적으로 궁금할 때가 있고 만약 퇴사를 했다면 입사일 ~ 퇴사일을 이력서에 작성해야하다보니 반드시 조회하는 방법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만약 직장을 다니고 있다면 행정 업무를 하고 있는 다른 직원분에게 나의 입사일을 물어보는 방법이 가장 편리하겠지만 보통 입사일을 물어보는 이유가 퇴사일을 결정하기 위해서인 경우가 많다보니 눈치가 상당히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다행히도 입사일 퇴사일 확인은 회사의 인증서나 관계 직렬만 조회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직장인이 개인적으로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의 경우 4대보험 의무가입을 하기 때문에 나의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등의 납부내역 시작과 종료일을 확인하면 쉽게 입사일과 퇴사일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회시에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에서 모두 가능하니 현재 보고 계신 디바이스에 맞춰서 방법을 읽어주시면 됩니다.

 

 

컴퓨터에서 나의 입사일 퇴사일 확인 방법

1. 국민건강보험 사이트로 들어가주세요. (www.nhis.or.kr/)

2. 윗 쪽에 있는 로그인을 클릭해주시길 바랍니다.

 

 

3. 개인 > 공동인증서로그인을 합니다.

 

 

4. 메인 홈에서 방문자별 맞춤 메뉴 >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클릭합니다.

 

 

 

5. 자격득실내역에서 가입자구분 직장가입자를 확인합니다.

6. 취득일은 입사일이며 상실일은 퇴사일입니다.

 

상실일이 없다면 직장을 입사한 뒤 아직 계속 다니고 있는 상태로 퇴사를 하셨다면 회사에서 상실신고를 해야 표시되게 됩니다.

 

 

7. 아래 출력을 눌러서 프린트 발급도 할 수 있습니다.

 

출력을 누르면 PDF 파일이 다운로드 받아지고 문서를 열기 위해서는 비밀번호: 개인 생년월일 (ex. 780402)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에서 나의 입사일 퇴사일 확인 방법

 

스마트폰에서는 내 곁에 국민연금 어플리케이션에서 쉽게 입사일, 퇴사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국민연금을 검색해서 다운로드 받으신 뒤 인증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그 후에 가입내역 > 더보기를 클릭하면 납부최초 달에서 부터 납부가 종료된 달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일자는 알 수 없지만 보통 이력서를 제출할 때 근로 월차만 작성하여도 충분하기 때문에 간편하게 사용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많은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희망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