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투자 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비트코인 도미너스란 무엇인지, 점유율에 대한 해석과 확인 방법에 대한 칼럼을 준비해보았습니다. IT혁명은 우리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는데 그 중에 하나가 중앙정부의 관리를 벗어나 기존 화폐를 대체할 수 있는 암호화폐일 것입니다. 아직은 시기상조이며 현실성이 있는지는 의문이 드는 투자자분도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저는 암호화폐의 가능성을 크게 보고 있으며 소액이나마 포트폴리오 분산 차원에서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화폐의 뛰어난 공정성과 전세계 어디서든 동일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으며, 기존의 은행시스템보다 편리한 입출금 시스템은 우리 생활에 빠르게 적용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저와 같이 암호화폐의 미래를 생각하고 계시다면 비트코인 도미넌스라는 개념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암호화폐이 종류는 수백가지가 넘으며 현재까지도 계속 개발되며 수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 중에서 단연코 가장 많이 상용화되었으며 가치를 인정받는 코인을 꼽으라면 비트코인이라는 것에 모두 동의하실 것입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란 코인의 전체 범위 내에서 비트코인이 차지하는 영향력을 의미하는데 이번 칼럼의 해석과 확인 방법을 통해 코인 투자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란 개념과 이해

비트코인 도미넌스란 전체 코인이 차지하는 시가총액 중 비트코인의 점유율을 의미합니다. 즉 도미넌스 비율이 비트코인의 시장 범위이며, 100% - 도미넌스 비율은 비트코인을 제외한 모든 알트코인의 합이 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쉬운 설명을 위해 예시를 들자면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60%일 때에는 코인의 전체 시가총액의 60%가 비트코인, 나머지 40%가 이더리움, 테더, 라이트코인등의 알트코인의 시가총액의 합이 됩니다.

 

이러한 비트코인 도미넌스 비율이 생기게 된 이유는 코인의 대표, 선두주자인 비트코인의 존재 때문입니다. 수백개가 넘는 코인들은 기술력과 많은 성장성을 내포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코인이 개발되고부터 아직까지도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을 넘어서는 코인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비트코인을 제외한 나머지 코인들을 모두 알트코인이라 부르며 상호간의 시가총액 비중을 체크하게 된 것입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 확인과 해석 방법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트레이딩뷰 사이트(kr.tradingview.com/symbols/CRYPTOCAP-BTC.D/)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를 통해서 코인 시장의 흐름을 체크할 수 있고 투자에 적용할 수 있어서 해석 방법이 중요하니 아래의 분석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코인 시가총액으로 비트코인 도미넌스 해석하기

1. 코인 전체 시가총액은 동일하나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낮아질 때

전체 코인 시가총액이 동일하다는 것은 코인 시장의 투자 유동성에 변동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도미넌스 비중이 낮아진다는 것은 비트코인이 하락, 다른 알트코인류가 상승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비트코인의 유동성이 알트코인으로 옮겨가는 추세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코인 전체 시가총액은 동일하나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높아질 때

전체 코인 시장의 시가총액이 동일한 상황에서 도미넌스가 높아진다면 알트코인의 하락, 비트코인의 상승 상황이 됩니다.

 

3. 코인 전체 시가총액이 상승하며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높아지거나 낮아질 때

이 경우는 코인 전체 시장의 상승세를 파악해보셔야 합니다. 도미넌스가 상승하다는 것은 코인시장의 상승세에 비트코인의 상승도 포함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전체 코인 시장의 상승세에 비해 도미넌스 비중이 크게 변화가 없다면 모든 코인의 상승세일 수 있습니다. 단 도미넌스가 큰 비중으로 증가한다면 알트코인의 부진, 비트코인만의 독주 시장이 형성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코인 전체 시가총액이 낮아지며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높아지거나 낮아질 때

도미넌스에 큰 변화가 없다면 코인 전체 시장의 부진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도미넌스가 높아질 경우에는 알트 코인의 불황, 도미넌스가 낮아질 때에는 비트코인의 불황일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도 전체 시장의 시가총액 하락 비중 대비 비트코인의 가격을 파악해보셔야 알트코인의 장세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코인류는 1위 비트코인 약 65%, 2위 이더리움 11.6%, 리플 2.66%, 비트코인 캐시 1.12% 순으로 장기간 점유율 순위가 바뀌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비트코인의 경우 과반수 이상의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데 코인 투자시에는 비트코인이 상승시 알트코인이 비트코인으로 많이 교환되며, 반대로 비트코인 하락시 비트코인이 알트코인으로 많이 교환되기 때문에 서로 상반된 흐름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비트코인의 상승률이 높을 경우 낮아진 알트코인을 매수하며, 비트코인이 하락률이 높을 경우 알트코인을 매도하는 전략으로 수익을 얻는 투자자들이 많습니다. 투자에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희망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