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 글은 국내 주식시장에서 1년간 가장 많이 떨어진 주식 종목을 확인하는 방법에 관한 칼럼입니다. 투자를 하면 할수록 되새겨지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최대한 저렴하게 살수록 좋다는 것입니다. 주식이라는 회사의 동일지분을 투자를 함에 있어서 다른 사람들보다 저렴하게 산다는 것은 그만큼의 추가 수익을 낼 수 있게 되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그래서 투자들의 대가의 책들을 많이 읽어보면 집요하게 저렴하게 매수해야 된다는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죠.

 

우리는 티비나 스마트폰을 살 때에 무턱대고 충동심에 구매하는 경우는 없을겁니다. 아마도 현재 출시되어 있는 스마트폰들의 스펙, 가격, 사람들의 후기까지 꼼꼼하게 살펴보고 최선의 선택을 하게 되죠. 그런데 그보다 훨씬 비싸고 위험성이 크다고 할 수 있는 주식 투자에서는 그정도로 정보를 알아본적이 있는지 스스로 질문 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마 그렇게까지 해보신 분이 적으실텐데 아무래도 주식 투자를 단순하고 쉬운 운의 영역이라고 치부해버리거나 빠르게 일획천금을 얻을 수 있다는 기대감 떄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주식투자라는 학문은 어떠한 공부보다 어렵고 제각각 해답이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무엇보다 신중하게 매매를 하셔야 할 것을 당부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저렴하게 산다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시겠다면 보편적으로 싼 가격대에 매수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1년간 가장 많이 떨어진 주식 종목 중에서 선택을 하는 것이죠.

 

 

1년간 가장 많이 떨어진 주식 종목 어떻게 투자할까?

 

주목을 해야하는 이유는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더 자세히 말하자면 저렴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우선 1년 내내 쉬지 않고 폭락을 한 차트의 모양을 보면 한가지 생각이 떠오릅니다. 저 1년간 저점이라고 생각하고 매수하였던 사람들은 모두 지하실을 봤다는 것입니다. 하락세가 이쯤이면 끝이 나겠지하고 바닥배팅을 하였다면 반토막 이상의 손실을 내고 있다고 생각이 드니 무섭기도 하면서 기회가 아닐까하는 희망회로가 돌아가기 시작합니다.

 

지금 1년간 가장 많이 떨어진 주식 종목 랭킹에 들었다면 이제야 진바닥이 나오지는 않을까하는 생각이 드는 것입니다. 여기서 짚어봐야하는 포인트는 지금 가격이 바닥이 아니라는 가능성으로 내년에는 지금의 가격도 높았던 가격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왜 이렇게 주가가 하락했을까를 우선적으로 생각해봐야 합니다. 주가의 하락이유를 알게되면 자연히 다시 상승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유추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1년간 가장 많이 떨어진 주식 종목에 속했다는 것은 시장의 큰 소외를 받고 있다는 것으로 주가 자체는 저렴할 확률이 높습니다. 주가란 언제나 본가치 대비 오버해서 상승하며, 오버해서 하락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큰 하락 추세에서 다시 상승 추세로 반전하기 위해서는 하락의 이유가 해소가 되야만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하락 이유의 해소인데 적자로 인한 것이라면 흑자 전환의 시기, 악재 뉴스라면 악재가 아니라는 심리의 반영 등이 되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속히말하는 턴어라운드, 바닥권 매집투자는 굉장히 어려운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걸핏하다가는 투자자에게 최악인 증자시리즈나 상장폐지까지 경험할 확률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다행히도 저의 희망이야기 블로그를 꾸준히 구독해오신 분들이라면 기본적인 분석능력과 차트를 보는 눈을 읽히셨을테니 최악의 회사를 고르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는 말처럼 1년간 가장 많이 떨어진 주식 종목의 투자에 해당할 수 있지만 투자하고 싶은 기업을 철저히 분석함에 따라서 로우리스크, 하이리턴을 추구하는 것이 진정한 저가매집 투자의 정수입니다.

 

코스피/코스닥 1년간 가장 많이 떨어진 주식 종목 확인 방법

 

▲ Daum 금융에서 국내로 들어갑니다. 다음금융은 증권사에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기능들을 다수 제공하고 있어서 편리합니다. 1년간 가장 많이 떨어진 주식 종목또한 증권사 hts/mts에서 조회가 가능하지만 이렇게 웹으로 확인하는게 더 편하죠. https://finance.daum.net/

 

 

▲ 좌측에서 종목랭킹 검색 - 하락률을 눌러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 하락률이 당일로 되어있으실텐데 누르신 뒤 250거래일로 바꿔주시면 1년치로 바뀌게 됩니다.

 

이전 1년간 가장 많이 오른 주식 글에서 소개드렷듯이 공휴일, 주말들을 뺀 일자가 250일 정도이기 때문에 이것을 1년으로 봅니다.

 

 

▲ 코스피/코스닥 & 250거래일을 하면 현재일을 기준으로 과거 1년간 가장 많이 떨어진 주식 종목 랭킹을 보여줍니다.

 

제가 조회해보았을 떄는 코스피는 98.11% 하락한 qv레버리지, 코스닥은 94.56% 하락한 에스모 머티리얼즈였습니다. 상승과 다르게 꾸준히 하락한 회사들은 시장 퇴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조회하실 때는 다른 회사들이 랭킹에 속해있을 것입니다.

 

 

코스닥에서 1년간 가장 많이 하락한 에스모 머티리얼즈 차트를 예시로 가져와보았습니다. 최고가 6만원 부근에서 1300원까지 하라한 모습인데요. 주봉으로 보여서 잔변동이 적어보일 수 있지만 차트에서 보이는 빨간색 양봉에서는 얼마나 많은 투자자들이 바닥이라고 생각을 하고 매수를 했을지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렇게 1년간 꾸준히 하락하며 반토막도 아닌, 반의 반의 반의 반의 반토막이 난 결과물입니다.

 

1,000만원을 고점에서 투자하였다면 30만원정도가 남게 되었겠군요. 이렇듯 하락이 과도한 종목이라면 저렴한 회사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철저한 분석 뒤 저렴할 때 매수로 큰 수익을 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