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키움증권 알림 설정 방법으로 스마트 알리미 서비스 이용에 관한 칼럼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주식을 하면서 가장 귀찮게 다가왔던 부분은 정규장 시작인 9시부터 마감 3시반까지 긴장에 끈을 놓치 못하고 계속해서 차트나 호가창을 바라보게 된다는 것입니다. 갑작스럽게 내 주식이 올라갈까봐 또는 떨어질까봐 늘 확인을 하고 싶어하고 아마 이부분은 많은 투자자분들이 공감하시는 내용이실 것입니다. 저는 장기투자를 지향하고 있어서 단기투자를 하시는분들에 비해서는 주식 앱을 들여다보는 경우가 적지만 이번 코로나 사태로 등락이 심하고 기회가 많다보니 직장에 출근을 해서도 계속 주식을 들여다보는 시간이 많아졌습니다.

 

각설하고 이렇게 나의 시간을 뺏기는 것이 싫으시거나 자주 들여다볼 수는 없지만 자신만의 확고한 매매타이밍이 있으신분, 또는 등락폭이 심할때에만 확인을 하고 싶다면 키움증권 알림 설정으로 스마트 알리미 서비스를 사용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을 하면서 매수와 매도의 체결알림 문자는 많이들 받아보셨지만 의외로 다른 중요한 순간을 지정해서 사용할 수 있는 키움증권 알림 기능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서 놀랬던 적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문을 걸어두었는데 장기간 체결이 되지 않았을 때 알려주는 미체결 알림, 등락폭이 전일 종가대비 5% 상승 또는 하락을 했을 때의 그 순간을 바로 알려주는 시점 알림등 무척 편리하고 문자가 아닌 카카오톡 채팅으로도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 알림 설정 방법 (알리미 서비스 이용)

 

▲ 키움증권 영웅문 어플을 켜주신 다음에 우측 하단 메뉴바를 클릭해줍니다.

 

 

▲ 업무 메뉴를 선택해주시고 알림서비스를 찾아서 클릭합니다.

 

 

▲ 첫번째는 시세알림입니다. 시세에서는 개별 종목과 지수에 대해서 내가 지정한 등락조건이 오게되면 알림을 오게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저도 항상 사용하고 있는 키움증권 알림으로 코스피와 코스닥, 그외 관심있는 섹터 분야의 의미있는 상승, 하락에 대한 퍼센트를 설정을 해두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시로 코스피 3%이상 3%이하로 설정을 해둔다면 오늘의 등락이 3% 위아래로 어디든 가게 되면 제 폰으로 알림 문자가 오게 됩니다. 직장 업무를 하면서도 중요한 순간에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유용하게 이용하는 중입니다.

 

 

▲ 두번째는 미체결알림입니다. 당연히 매수,매도가 될줄 알았던 주문이 나중에 장마감하고 보니 미체결 내역에 고스란히 남아있는 경우를 겪어보신적이 있으실겁니다. 무조건 삿어야하는 가격인데 왜 안사졌지라고 땅을 치며 후회할때가 많은데 이럴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키움증권 설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문을 미리 걸어두고 내가 설정한 시간내에 체결이 되지 않으면 알림을 통해서 알려주게 되고 가격을 재지정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특정 시간대 미체결 알림을 받거나, 역방향 움직임 포착시, 종목 급등락시, 주문가 근접 후 이탈시등 자신의 매매 전략에 맞춰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주문가 근접후 이탈시를 사용하고 있는데 적중률이 괜찮은 것 같아서 이 알림이 뜨면 바로 매매를 하려는 편입니다.

 

 

▲ 세번째는 목표수익률 알림입니다. 이것은 위에서 살펴본 시세알림과는 다르게 내가 원하는 가격대에 왔을 때 매매를 해야한다는 시점을 알려주게 됩니다. 예시로 내가 지금 들어간 종목을 중단기적으로 40%의 수익을 내겠다는 판단으로 들어가셨다면 이 목표수익률 알림이 오기전까지 매도를 하지 않는다면 심리적으로 뇌동매매를 줄일 수 있게 되고 기계적 매매로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게 됩니다.

 

 

▲ 네번째는 일등락률 알림입니다. 특정 종목이 전일 종가기준 대비 설정한 등락률을 오게 되면 알림을 주게 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키움증권 알림중 시세 알림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일등락률은 사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 다섯번째는 맞춤알림입니다. 미수금 발생, 담보비율 140% 미만 발생, 미수동결계좌 적용시 안내를 해주는 것인데요. 주식에 대출을 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담보비율에 대한 압박감이 상당하고 만약 비율을 맞춰주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반대매매가 나가게 되기 때문에 꼭 지켜야하는 최후의 보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이나 미수를 사용하게 되면 주식 계좌보다는 비율 창만을 띄어놓고 보시는분들이 많은데 이 알림을 통해서 위기순간에 놓치지 않고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꼭 설정하시는 것이 좋은 카카오톡 알림 연동입니다. 키움증권 알림에서는 기본적으로 앱의 진동이나 팝업창 알림, sns문자로 발송이되게 되는데 많이들 이용하시는 카카오톡으로도 알림 내용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직장에서 핸드폰 사용하기가 조금 힘든데 컴퓨터 pc카카오톡으로 알림을 확인할 수 있어서 무척 좋더군요. 사용을 하고 싶으시다면 앱상에서는 불가능하고 영웅문hts 알리미등록 메뉴를 사용하시거나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온라인지점 > 서비스신청 > 알리미 서비스에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신청을 하셨다면 이제 어떤 알림들을 받아볼지 정해야하는데요. MY 계좌 메뉴를 눌러서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위에서 알아본 다양한 조건의 상황에서의 알림뿐만 아니라 입금, 출금, 매매내용등을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이체 결과나 배당금 입금 내역 통보, 전량체결에 대한 정보, 신용 만기와 이자에 대한 사항등 기존의 SNS에서는 체결만을 알려주었다면 정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카카오톡 키움증권 알리미 서비스가 정말 좋다고 느낀점이 무엇이냐면 배당금 내역이나 신용 이자와 같은 부분은 직접 찾아보고 싶을 때에는 메뉴를 샅샅히 살펴보거나 고객센터에 전화문의를 하게 되는데 왠만한 내역들은 카카오톡 알림에서 제공하고 있어서 투자를 위해 소요되는 시간이 무척 줄었다는 것입니다. 이상 키움증권 알림 설정을 알려드렸는데 투자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