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 시장가 매도 매수 주문방법과 체결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칼럼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주식장이 시작한후에 매수와 매도주문을 할때에는 가격을 정하고 주문을 예약하게 됩니다. 만약 현재가격보다 높은 매도가격에 지정한 후 주문을 할 경우 호가창에 매물이 달리게되며 즉시체결은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매수시에는 현재거래되는 가격보다 낮은 가격에 매수가격을 지정할 경우 체결이 이루어지지 않고 해당가격에 매물이 달리게 되죠. 


내가 원하는 가격이 아니라면 주식을 매수,매도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무척이나 합리적인 판단이라고 할 수 있고 많은분들이 실제로 이러한 지정가를 통해 거래를 하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빠른추세로 거래타이밍을 자꾸만 놓치고 체결이 이루어지지 않아 답답하신적이 있지 않으신가요? 그럴때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주식 시장가 매도와 매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 프로그램 매매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되는 기능으로 꼭 알고 계시면 한번쯤 활용하는 순간이 오게 된답니다.


주식 시장가 매도



주식 시장가 매도매수 주문방법 알아보기



시장가 주문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아보는 것이 좋겠죠? 주식 시장가 매수 매도란 종목과 수량은 지정하지만 가격은 지정하지 않는 주문으로써 기존의 보통, 지정가 매매와 전혀다른 유형의 방법입니다. 현 시점에서 형성되어진 가격으로 즉시 거래가 이루어지게 되며 일반적인 경우 시장가주문은 지정가주문에 우선하여 매매체결이 이루어지며 주문수량 전량이 해소될때까지 가장 우선하는 주문부터 순차적으로 체결되게 됩니다. 이해가 어려우신다면 호가창의 예시를 통해 추가적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시장가


제가 만들어본 주식 호가창의 모습입니다. 위의란은 매도주문으로 13,400원부터 주문이 걸려진 매물량이 보이고 있고, 아래는 매수주문으로 13,350원부터 걸려진 매물량이 보이게 됩니다. 주식매수를 희망하는 투자자는 가격을 지정하게 되는데 바로 매수를 하고 싶다면 현재 매도1호가에 위치해있는 13,400원에 매수주문을 걸게되는데요. 만약 현재 해당주식이 빠른 추세로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면 체결이 이루어지지 않고 예약매수가격으로 넘어가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빠른 추세로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면 매도를 원하여 매수1호가에 주문을 걸어도 예약매도로 넘어가지게 될수도 있게되겠죠? 



따라서 가격변동이 무척빨라 현시가로 체결이 어려워질경우 주식 시장가 매수 매도를 사용하면되는데 체결되는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만약 위 호가를 기준으로 시장가 매도주문 4,000주를 하였을때는 현재 매수주문에 체결된 높은호가순으로 즉시 체결되게 됩니다. (13,350원 3,500주 및 13,300원 500주 체결) 반대로 주식 시장가로 4,000주를 매수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겠죠. (13,400원 3,400주 및 13,450원 600주 체결) 


결론적으로 지정가와 다르게 현재 가장 우선되는 주문에 대해서 즉시 결제가 이루어지게 만들어주는 것이 주식 시장가 매도매수주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장가 주문


HTS나 MTS모두 매수나 매도주문창에서 종류 [시장가]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구매하고 싶으시 수량만 기입해주시면 되며 가격은 입력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호가창을 반드시 유심히 살펴보아야합니다. 그 이유를 추가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실제호가창으로 주식 시장가 주문 배워보기



실제 호가창을 가지고 주식 시장가 매도를 가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일산업의 500주를 시장가 매도 주문을 하였을때 어떻게 체결이 이루어질지 파악해보도록 합시다. 먼저 57,100원 1호가에 매수주문이 있기 떄문에 63주가 먼저 체결이 이루어지며 57,000원에 남은 437주가 체결되게 됩니다.



동일산업을 500주 시장가 매수시에는 57,200원 16주 / 57,400원 8주 / 57,500원 476주가 체결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눈치를 채셧겠지만 주식 시장가 주문을 하실때 만약 호가창의 주문매물이 적을시에는 적절한 가격을 보장받지 못하고 체결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빠르게 매매를 이루어지게 해주지만 호가창을 보지 않고 이용하게 되면 대참사가 일어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대체적으로 주식 시장가 매도매수를 이용할때에는 첫째 시세변동이 무척 빨라 보통의 매매가 어려운경우 , 둘째 각 호가가격에 충분한 주문수량이 존재하였을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러한 주식 시장가 매도 매수는 주식 프로그램 매매의 백테스팅의 경우 꼭 고려해주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단순 가격의 결과적인 부분으로만 체결이 이루어졌다고 보고 결과를 산출해내게될때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것인데요. 주문의 수량과 체결이 실제로 이루어질 수 있는 매매였는가는 데이터산출적인 부분으로 무척 어렵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주식 시장가 주문시에는 거래가 즉시 이루어진다는 장점으로 이러한 오류를 잡을 수 있다고 하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