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이번글에서는 금융자격증 총정리로 종류 및 난이도를 모두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금융자격증을 준비하시는분들은 증권과 은행, 회계, 보험으로 크게 분류가 되며 업무에 따라서 필요되는 금융자격증이 다르기 떄문에 해당 시험정보를 확인하셔서 직무에 연관이 있는지 우선 확인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주식투자를 하면서 도움이 될 수 있을까봐 증권쪽을 공부하면서 금융자격증에 대해서 나름 잘알게 되었다고 자부하고 있답니다. 이러한 정보를 소개해드릴텐데 중요한 것은 금융자격증의 난이도에 따른 취득순서를 반드시 지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관련된 분야일수록 곂쳐지는 분야가 많기 떄문에 취득기간을 줄여나갈 수 있어서 빠른시일내에 많은 자격증을 따낼 수 있기 떄문입니다. 


특정직무에 관해서 따는것보다 여러진로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공통인정 금융자격증을 따나가시는 것을 추천드리는데, 금융권 취직을 희망하시면 조금더 폭넓게 지원서를 넣을 수 있고 대체적으로 업무협업이 이루어지는 금융계에서 인정받기가 좋다고 합니다. (물론 자격증보다도 인턴경력을 더 잘 쳐준다는 분위기이지만 같은 스펙에서 더 많은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유리하겠죠?)




금융자격증 종류와 난이도 총정리 (취득순서)


▼ 먼저 소개해드릴 것은 금융투자회사 즉 증권계쪽입니다. 금융계는 총 지점영업, 자산운용, 위험관리로 세부분리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먼저 본사가 아닌 지점영업쪽에서는 펀드투자상담사인데 투자권유대행인, 권유자문인력으로 명칭이 변경되었죠. 가장 먼저 분야막론 금융3종이라고 하는 증권과 펀드 권유대행인이 난이도가 가장 낮고 먼저 취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난이도상급으로 분류되는 금융자격증인 AFPK나 투자자산운용사등에서 시험범위가 곂치기 떄문에 취득이 수월해지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증권투자권유대행인 > 펀드투자권유대행인 > 투자자산운용사 > AFPK 테크트리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 다음은 은행권인데요. 증권투자회사를 준비하시다가 취업이 어려우면 은행권으로도 많이 이동하기 떄문에 곂쳐지는 금융자격증이 무척 많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최하난이도를 자랑하는 은행텔러부터 은행 FP, AFPK 자격증은 은행분야에 특화되었기에 필수적으로 취득하셔야 하며 추가적으로도 투자자산운용사도 취득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투자자산운용사 다음으로 AFPK를 취득하는 것이 좋은데 시험범위가 곂쳐져 취득이 수월하다는 것이 중론이라고 하네요.



▼ 보험회사 금융자격증은 별도로 변액보험판매관리사나 기업자금관리사, 금융투자분석사등이 필요로해지며 취업문턱이 무척 높기 때문에 일반금융 최고의 난이도를 자랑한다는 CFA취득을 권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증권이나 은행쪽에서도 크게 쳐주는 것이니 어떤 분야막론하고 CFA취득을 하시면 좋습니다)




▼ 금융자격증 난이도를 최종 점검하면 아래의 표로 한눈에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기존의 금융3종으로 분류되던 것이 일반인이 취득가능한 권유대행인으로 변경되었고, 대행인은 금융권취직후 교육을 받고 자문인력으로 승급하게 됩니다. 아래표에서 한가지 수정하고 싶은부분은 투자자산운용사가 AFPK보다 낮게 측정이 되어야한다는 부분인데 시험 난이도는 엇비슷하다고 하지만 공부분량의 차이가 있기 떄문입니다. (투자자산운용사 공식 출간서 1800페이지정도분량, AFPK 2200페이지정도분량) 


금융자격증 취득방법 (단기간 합격하기)


▼ 먼저 금융자격증을 도전하고 싶으시다면 알고계셔야하는 사이트가 금융투자협회입니다. 위에서 소개드린 자격증들의 대다수 시험응시를 지원해줍니다. 접속하셔서 직접확인해보셔도 되지만 이곳에서 취득가능한 금융자격증 종류를 모두 가져와보았습니다. [펀드증권 투자권유대행인 및 자문인력 (+파생상품자문인력), 투자자산운용사, 금융투자분석사, 재무위험관리사]



▼ 혹시나 금융자격증 취득기한이 신경쓰이시지는 않나요? 저는 처음 시험을 알아볼때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인데 취업이 언제될지도 모르는데 만료가 되면 낭패겠죠? 다행이도 16년도부터 금융투자협회 취득 금융자격증은 유효기간제도가 폐지되어 합격시 영구적으로 자격보존이 가능합니다. 희소식이 아닐 수 없네요.



▼ 국가자격증과 같이 많은이들이 치루는 시험이 아니기 떄문에 상시는 존재하지 않고 1년에 최소 1번에서 많게는 3번까지 자격증별로 시험이 치뤄지게 됩니다. 예시로 금융투자분석사와 재무위험관리사는 1년에 단 한번의 시험이 존재하여 불합격을 하게되면 다음을 기약하기 힘들어 난이도와 별개로 많은 공부를 진행하여야 한답니다. 시험일자에 비해 빠른 접수기간을 가지고 있고 뒤늦은 접수시 가까운응시지역에서 볼 수 없기 떄문에 항상 접수기간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 금융자격증 빠른 취득을 위한 교재선택은? - 아래사진은 금융투자협회에서 공식적으로 발간하는 교재인데 예시로 투자자산운용사만해도 8권이 넘고 페이지수는 1800페이지입니다. 가격도 10만원정도는 생각하셔야하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비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공부목적보다도 스펙상승을 위한 취득을 희망하신다면 시중에 발간된 요약문제집으로 공부를 하셔도 충분히 합격이 가능하거니와 공부시간과 돈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해커스에서 출간한 책들을 무척 좋아하는데 기간별로 나눠져 학습플랜을 짤 수 있고 단기간합격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을 몸소 느꼈기 때문입니다.



▼ 또한 책을 보면서 공부하기에는 너무 막막하시다싶으시다면 시중문제집들은 모두 유료강의를 연계하고 있는데요. 많은 이벤트로 정해진 기간내에 금융자격증을 취득하면 모든수강료를 환급해주는 이벤트가 많기 떄문에 활용하시면 무척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AFPK, 투자자산운용사까지는 강의를 듣지 않아도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위에서 확인 높은 고난이도시험이 아니고서는 크게 두려워하실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희망이야기였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