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최근들어 fx마진거래 투자에 관심을 보이시는분들이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그 이유를 제가 생각하기에는 최근 재테크 유튜버들의 주식선물 트레이딩으로 수익창출을 많으신분들이 목격하셔서가 아닐까 생각이드네요. 적은증거금으로 인한 높은레버리지는 100만원만 가지고 있어도 하루만에 1억원을 버는등의 믿을 수 없는 수익률에 혹하게 되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위험성을 가지고 있어서 제가 직접적으로 추천은 드리기 힘들것 같구요.


이러한 선물거래와 fx마진거래는 약간 다른 차이가 있습니다. 바로 상품의 차이인데 fx마진거래는 통화시장의 변동성을 투자하는 상품이기 떄문입니다. 쉽게 말해 달러와 엔화와 같이 시시각각 가격이 변하는 것에 투자하는 것이죠. 변동이 너무 적어서 ETF투자같이 재미가 없는 것이 아니냐라는 생각을 하실수도 있겠지만 이 변동성을 극적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위에서 말씀드린 레버리지와 증거금입니다. 상품에 따라 다르지만 2~5%의 증거금으로 거래가 가능하게 되는데 이것은 fx마진거래를 통해 100만원만 있다면 2,500만원~2,000만원을 투자하는 효과를 볼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fx마진거래 투자방법 (개념이해)



fx마진거래란 외국의통화의 변동성을 이용하여 매수, 매도로 차익을 실현하는 거래로 위 내용처럼 간단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증거금률이 낮아 높은레버리지효과로 적은투자금액으로도 많은액수를 운용할 수 있게 되어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전략이 되게 됩니다. 


또한 fx마진거래의 최대 장점은 양방향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어 매수 또는 매도 포지션 진입이 모두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변동차익외에도 통화 간 금리차로 인해 발생하는 “Swap Point”에 따른 차익 운용도 가능하게 되어 개인중에서도 전문투자자분들이라면 많은 분들이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fx마진거래의 투자예시를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엔화의 상승이 예상된다면 보유중인 달러로 엔화를 구매하고 있다가, 향후 상승이 현실화되면 다시 달러로 교환하여 환차익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환율시장에서는 교환되는 통화들의 매수와 매도의 균형으로 결정되는 시장으로 강세가 예상되면 가격상승이, 약세가 예상되면 가격이 내려가게 됩니다. 주식과 같은 원리죠.




왜 우리는 fx마진거래를 주목하여야할까요? 그 이유는 역사와 현재상황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2005년 선물거래법 개정으로 개인투자자들도 투자가 가능해지게 되었고 24시간 쉬지않는 거래가 진행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외환 fx마진거래시장은 전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인데요. 하루 평균 거래량이 3.2조 달러 즉 전세계의 모든 증권시장의 일일평균거래량의 10배이상이고, 이것은 뉴욕증권거래사의 하루거래량 35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가장 많은 돈이 움직이는 시장에서 투자자라면 한번쯤 뛰어들고 싶어지게 되는 마력이 있는 것 같네요.


국내에서는 2005년부터 개인투자자 fx마진거래 투자가 가능해졌다고 하였는데, 위와 같은 흐름도로 진행되게 됩니다. 개인투자자의 증거금납입과 매매주문을 IB측에서, 매매주문과 체결은 FDM, 최종적으로 INTERBANK MARKET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과정도를 모두 알 필요는 없습니다. fx마진거래의 진입도와 편의성을 증권사에서 모두 제공해주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국내증권사에서는 위처럼 선물옵션계좌상에서 fx마진거래를 지원해주게 됩니다. 이때 주의하실점은 은행을 방문하셔서 개설하시되 20세미만 미성년자는 개설이 불가능하고 반드시 본인이 직접 만드셔야합니다. 주식투자와 다르게 위험성이 상당하기 때문에 온라인위험고지사항은 꼭 살펴보셔야 한답니다.



이제 fx마진거래 투자시 주의해야할점으로 가장 중요한 강제청산과 마진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진콜이란 말을 많이들어보셨을텐데 불리해진 포지션을 유지하기 위하여 추가 증거금 납부를 요구하는 것으로 (포지션증거금의 70%) HTS의 popup 또는 SMS(신청자에 한함)를 통해 알림을 해주게 됩니다. 투자손실의 위험을 줄여주기 위한 안전장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마진콜이 통보되면 해당 포지션에 대해 강제청산이 임박하였음을 의미하므로, 증거금추가나 포지션변경을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진콜다음에서는 강제청산의 수순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탁증거금의 50%) 



마지막으로 fx마진거래의 중요특징을 짚고 글을 끝맺도록 하겠습니다. fx마진거래는 선물과 다르게 반드시 USD달러로 거래가 진행됩니다. (증권사측에서 원화-달러 거래를 실시간 지원해주니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또한 거래시간이 24시간이라는점과 계약단위가 기준통화의 100,000단위라는 것으로 레버리지가 기본적으로 10배가 되게 됩니다. 항상 투자에 조심하셔서 로우리스크 하이리턴을 목표로 하셨으면 좋겠네요. 이상으로 희망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