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주식 체결강도로 매매시점 포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내용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러한 체결강도는 호가창을 보는 기본적인 보조지표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매도와 매수의 강도를 분석하여 현재시점에서 어느쪽이 더 강세를 보이고 있는가를 쉽게 알 수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어느 증권사 hts/mts간에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가격에 따른 매도,매수 항목 바로 위에 기재가 되어있는데요. %로 표시가 되어 있답니다.


기본적으로 체결강도가 100%일때에는 매수와 매도세가 균일한 1대1상황임을 뜻한답니다. 100이하일때는 메도세가 우세한 것이며 100이상일때에는 매수세가 우세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것이죠. 아래에서 이러한 주식 체결강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셔서 투자에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주식 체결강도란 무엇인가요 ?


매수주문체결량 / 매도주문체결량 * 100으로 표현됩니다. 따라서 위에서말씀드렷듯이 매수와 매도가 동일하다면 100%로 표현되며 높을수록 매수세가 낮을수록 매도세가 월등하다는 것을 뜻하게 됩니다. 아래의 실제 호가창을 보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AJ렌터카의 호가창입니다. 체결강도는 120.21%로 대략 20.21% 매수세가 압도하고 있다라는 뜻으로 실제 종가는 2.27% 상승을 하였답니다. 이러한 체결강도는 그날의 전체적인 강세를 나타내기때문에 실시간의 상황을 보기 위해서는 변동율을 체크하면 됩니다. 예시로 체결강도가 50%로 매도세가 우위였던 상황에서 70%로 올라간다면 갑작스러운 매수세가 붙었다고 알 수 있겠죠 ?





다음은 미코의 호가창 체결강도의 상황입니다. 67.52%로 종가는 0.67% 하락을 하였습니다. 매도가 매수에 비해 32.48% 더 많았던 날이였구요. 역시나 하락을 면치못한 모습입니다. 이렇듯 체결강도가 100을 기준으로 위아래로 상승과 하락이 대부분 들어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결강도를 반드시 신뢰할 수는 없는 이유


체결강도를 반드시 신뢰할 수 없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예시로 체결량으로 평가되는 체결강도의 헛수의 이유가 그것인데요. 예시로 A기업이 장개시이후 체결강도가 100%를 유지하였는데 10%의 상승을 이뤄냈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이해하시면 됩니다. 같은 매소매도량에도 상승을 한이유는 바로 호가잔량의 차이가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일 첫매수호가에 10만주가 예약되어있었고 매도호가에는 백단위의양만 예약되어 있다고 가정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때에 각 5만주씩 매도 매수가 이루어지면 체결강도는 100%이겠지만 결국 주가는 상승을 이뤄낼 수 있다는 말입니다.


마치며


따라서 체결강도는 매매시점의 참고정도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 %를 잘보시다가 변화율에 따라 단기강세를 판단하시고 각잔량에 따른 예측을 하기에 유용하다고 볼 수 있죠. 따라서 이부분만 보며 매매를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도 볼 수 있겠죠 ? 아래에서 주식투자 가이드북으로 주식투자와 관련된 다양한 방법 및 정보들을 정리해나가고 있습니다. 투자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자주 방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희망이야기였습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