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프랜차이즈는 쉽게 말해 우리주변에서 볼 수 있는 "스타벅스", "백철판", "네네치킨" 등을 말합니다. 이러한 유명브랜드는 모두 가맹점으로 프랜차이즈 창업으로 운영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창업은 "직접창업"과는 다르게 창업관련인프라를 본사로부터 지원받아 창업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정확히 무엇일까요..?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의미와 장점, 그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방안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서 자료를 종합하여서 직접 작성해보았습니다. 





프렌차이즈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가맹사업거래는 흔히 우리에게 프랜차이즈(franchise)라는 용어로 더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franchisor)가 자신의 상품서비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판매하기 위하여 가맹점사업자(franchisee)에게 일정한 지원·교육을 수행하고 그 대가로 가맹금을 받는 거래관계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관계를 통하여 가맹본부는 부족한 자금노동력을 공급받고, 가맹점사업자는 브랜드 이미지 및 경영 노하우를 전수받아 양자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것입니다


                        

프랜차이즈 등록현황  (단위: 개, %)


(출처 : 공정거래위원회 가맹현황자료)



프랜차이즈의 가장큰 장점인 경영 및 영업활동에 대해 전반적인 교육과 지원 시스템은 독립창업에 비해 창업시장 진입 난이도를 큰 폭으로 낮추어주었습니다. 이에 예비창업주들에게 각광 받게 되어 브랜드 수와 가맹점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위의 자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본사의 이점과 전략 


프랜차이즈 본사는 큰 자본이 없어도 정보와 조직을 이용하여 독립 소매점과 대형 소매점에 대항할 수 있게 되며, 보다 공신력 있는 브랜드를 가짐과 동시에 단시일 내 전국적 확장이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지역적 특성에 따른 마케팅 전략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고 로열티 수입으로 매출의 안정화를 추구할 수 있습니다. “직접판매와 경영의 분리화를 통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한다.”라는 목표로 규모의 경제와 효율성을 실현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가맹점의 이점과 전략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직접적인 이익으로는 통일된 상점 설계 및 홍보 지원을 받아 창업 비용을 최소화하여 독립창업에 비해 단시일 내에 최소의 투자로 최대의 효과를 창출해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점포 선택시 상권분석, 계약관련 서류 검토, 상품조달 및 진열, 영업 홍보방법의 상담지도 및 마케팅 컨설팅까지 본사로부터 지원하에 안정된 사업을 영위할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프렌차이즈 시스템의 문제점


프렌차이즈의 대표적인 문제성은 준비되지 않은 창업자로 인한 잦은 폐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점은 역설적이게도 위 장점으로 언급한 프렌차이즈가 창업시장 진입 난이도를 낮춘것에 기인하여 발생되어지는 것입니다.


사업자 현황  (년도)

(출처 : 국세청 국세정보 1차 공개)



위 표를 보다시피 신규창업자들이 늘어나는 만큼 총사업자와 개인사업자 모두 폐업이 크게 늘어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창업의 어려움을 보여주는 사례로 세금을 내지 못하는 사업자 수에서도 알 수 있는데, 규모가 영세한 간이과세자 중에 매출이 과세표준인 2,400만원보다 적어 부가가치세를 내지 못한 사업자는 약 120만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는 총 사업자 다섯명 중에 한명은 창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이것은 창업을 권장하는 현 분위기상 큰 문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렌차이즈 시스템의 문제점 해결방안


위의 해결책은 프랜차이즈를 희망하는 예비 창업주분들이더라도 스스로 경쟁력을 키우는 노력을 필수로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본사에서 지원해주는 상권분석, 마케팅은 창업에 도움을 줄 뿐 창업주의 성공을 절대적으로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또한, 프랜차이즈의 경영능력 부족으로 인한 본사의 도산으로 가맹점이 피해를 입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창업을 희망한다면 제공받을 수 있는 내용과 지불하는 액수, 이와 관련된 계약 내용은 물론 본사의 경영철학, 지원관리 능력, 상품개발 전략, 재무상태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봐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분쟁조정 처리현황 (단위:건)


(출처 :  공정거래위원회)



위 표의 프랜차이즈 분쟁조정 처리현황을 보면 점차적으로 프랜차이즈 분쟁건수가 늘어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008년도부터 2017년도까지 분쟁조정대상 1위는 허위, 과장 정보제공 금지의무” 2위는 불공정거래행위로써 이러한 분쟁요소를 창업주는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프랜차이즈 수익증가요인분석 (단위:건,%)


(출처 : 국가통계포털)



위자료는 서울시 소상공인 대상으로 수익증가요인에 대한 설문을 바탕으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수익증가요인 1위는 "친절서비스 강화등 자구노력" 이며 2위는 "시설개선을 통한 고객유치", 3위는 "경영기법의 개선"으로 프랜츠차이즈 창업이더라도 남들과다른 서비스와 노력은 더 좋은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사례를 보여주게 됩니다.





위 표의 나머지부분을보면 "사업체이동입지변경", "공동물류추진비용절감", "프랜차이즈 가입" 등의 요인은 수익증대에 큰 영향을 못느꼇다라는 것이 실제 창업하여 운영하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공통 의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리 및 느낀점


리포트를 진행하면서 정보를 수집해본 결과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사이트에서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평가기관으로 프렌차이즈 수준을 평가하여 I~IV등급으로 분류한 정보를 제공하며, 상권정보시스템 또한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예비 프랜차이즈 창업주들은 프랜차이즈의 신뢰성과 건전성을 충분히 확인함과 동시에 창업의 성공가능성을 높이는 노력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성공적인 프랜차이즈 창업의 사례가 증가하고 본사와 가맹점사이에 신뢰가 두터워져 바람직한 창업생태계가 조성되길 바래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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