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통계지표는 주식투자를 할때 투자방향이나 아이디어 입증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학교리포트작성등의 팩트를 기반으로 하여 논리는 전개할때도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죠. 여러분들은 통계지표를 잘사용하고 계시나요.? 뉴스보도자료같은 2차생산물로만 만족하신다면 NO.! 어디서 봐야할지 모르신다면 이번포스팅을 꼭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통계지표는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사이트에서 아주 쉽게 접할 수 있고 사용 또한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제 직접 통계지표를 보고 본인만의 논리와 투자방향을 확고히 만들어보는건 어떠신가요.? 지금 바로 아래에서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사이트와 사용방법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100대 통계지표확인 사이트





한국은행 100대통계지표 사용방법


▼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한눈에 보는 우리나라 100대 통계지표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통계지표는 총100가지로 분류는 10가지이고 좌측상단의 "일,월.분.년"으로 통계지표의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국민소득.경기.기업경영 / 고용.임금.가계 / 물가 / 산업활동.소비.투자 / 통화.금융 / 금리 / 물가 / 국제수지.대외거래 / 환율.외환보유 / 경제관련 사회통계


저는 투자와 관련된 통계지표를 보고싶기 때문에 (산업활동소비투자), (통화금융) , (금융), (환율외환보유) 분류가 눈에 띄이는군요.~ 이제 위의 지표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금리와 증권 분류에 있는 항목들입니다. 보고 싶은 부분을 클릭하면 지표로 이동합니다. 저는 증권의 "주식거래대금"을 클릭해보겠습니다.





▼ 하단의 바를 설정하여서 16년도 5월부터 18년 8월까지의 주식거래대금과 전년동기대비증감률이 표시되게 만든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지표는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 바로 거래대금과 코스피상승률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한번 찾아봤습니다. 바로 아래는 코스피200지표를 추종하는 kodex200 지수입니다. 




놀랍게도 거래대금의 증가와 주가상승은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보았네요.! 거래량은 곧 주가의 관심도와 호황장의유지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사항이라는 것을 말입니다. 주가와 거래량의 관계 포스팅을 보고 오지 않으셨다면 아래링크를 클릭하여 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주식/주식차트분석] - 주식차트 보는법 ② - 거래량의 중요성


이처럼 막연하게 생각만했던 거래량과 주가의 연관도 통계자료를 토대로 분석해보면 더신뢰성과 확신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이번에는 통계자료로 많이사용되는 회사채수익률(3년) 을 클릭해보았습니다. 지표를 보시면 좌측의 표가 있는데 예전의 지표도 깔끔하게 확인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 또한, 지표들을 확인하면서 해석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우측하단의 "보도자료", "상세자료"란이 있습니다. 뉴스와 관계된 자료로 쉽게 이해하실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합니다.




여기까지 한국은행 경계통계시스템의 100대 통계지표 사이트를 알아보았습니다. 통계를 토대로 자신의 논리와 의견의 신뢰성을 어필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