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오늘은 주식투자의 한가지 방법인 공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의 주식거래는 일반적으로 이미 상장된 코스피,코스닥을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공모주는 이제 막 상장을 위해서 투자자들에게 발행하는 주식을 뜻하는데요. 공모주를 전문적으로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있을만큼 수익을 내기 매우 좋다고 합니다. 이러한 공모주를 투자하기 위해서 알아야되는 부분들과 공모주 청약방법을 소개해드릴텐데요. 아래의 글을 읽으시고 공모주 투자를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공모주 의미와 투자방법 알아보기


공모주란 ?


주식을 상장하기전에 회사는 미리 투자자들을 모집하게 됩니다. 이때 회사는 상장이전이니 당연히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저렴한 가격에 공모주를 발행하여 투자를 받게 되는데요. 따라서 투자자는 공모주를 배정받게 되고, 주식상장 후 가격이 높아진 주식을 매도하여 수익을 내는 것을 공모주투자라고 합니다. 


잠깐상식 ) 공모주 구주, 공모주 신주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


공모주 구주의 경우에는 장외주식으로 이미 거래가 되어왔던 주식을 뜻하여서 장외매매를 통해 미리 매수하실 수 있습니다.


공모주 신주의 경우 대주주나 특수관계자가 100%소유한 회사로 첫 상장을 통해 위의 공모주를 모집하게 됩니다.


공모주를 발행하는 주체는 성공적인 상장을 위해서 개인투자자를 비롯하여 기관투자자, 외국인들을 상대로 영업,홍보를 하게 되는데요. 높은 흥행을 위해서는 회사의 현가치에 비해서 공모주가 저렴하게 발행되어야 가능합니다. 따라서 상장시 바로 매도를 통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공모주는 청약율이 높아 경쟁이 심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예전 사례들을 보면 경쟁률이 높은 공모주일수록 상장후 높은 주가를 기록하는 경우가 그 예시겠죠 ?



Q. 높은 경쟁률의 공모주라면 무조건 사야 되나요 ?


그렇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높은 경쟁률은 주식의 메리트가 그만큼 크고, 저렴하다는 반증이 되기는 하지만 100% 신뢰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직접 기업의 실가치를 평가해보고 충분히 저렴하다고 판단될때 공모주를 매수한다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업의 실가치를 평가하고 측정된 공모가가 저렴한지 비싼지 판단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Q. 공모주가 상장되면 첫 상장가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 


공모주에 참여한 모든 투자자가 가장 긴장하게 되는 순간입니다. 상장 후 첫거래가를 "상장 시초가"라고 불리우는데 오전 9시 장이 개시될때 공모가격의 90% ~ 200% 사이에서 매수세와 매도세가 곂쳐지는 부분으로 상장가가 결정됩니다. 이때 높은확율로 기존 공모가보다 높은 시초가로 형성되는 경우가 많아 즉각매도를 통해 시세차익을 거두는 공모자 투자자들이 많은 편입니다.

 

Q. 공모주 청약방법과 증권계좌에 입금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주 일정을 확인하고 투자설명서를 분석합니다. 그 후 관련 증권사의 HTS나 MTS로 청약을 신청하면 됩니다. 청약신청시에는 청약가의 50%를 증거금으로 먼저 입금하며 나머지 금액은 상장전날에에 최종 입금하게 됩니다. 또한 경쟁률로 인한 청약실패시 환불금을 돌려받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공모주 일정 확인방법과 공모주 청약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모주 일정확인 + 공모주 청약방법 소개


공모주 일정확인 사이트 KIND 주소




▼ 위 사이트주소를 접속하면 공모주 청약일정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청약표시된 것을 클릭하시면 자세한 정보도 보실 수 있습니다.





▼ 클릭을 하면 확인할 수 있는 정보입니다. 회사개요는 물론 공모주의 상세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찬찬히 훑어보시길 바랍니다.



▲ 이때 보고 있는 공모주를 매수하고 싶으시다면 주관사가 어디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위의 명성티엔에스 공모주는 KB증권에서만 주관하기 떄문에 공모주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KB증권의 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계좌가 있으시다면 쉽고 간편하게 스마트폰으로 공모주를 청약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세요.



스마트폰 MTS 앱에서 공모주 청약방법


 스마트폰의 MTS에서 공모주 청약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유진투자증권의 캡처화면이지만, 다른 증권사들도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MTS에서 "금융상품 > 공모주실권주청약" 메뉴로 들어가주세요.





▼ 공모주목록이 나타나면 청약하고 싶은 공모주를 선택해주세요.





▼ 공모주의 간략정보와 함께 청약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공모주의 의미와 Q&A, 공모주 청약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공모주의 매력은 상장되지 않아 가격이 확정되지 않은 회사를 선매수하여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눈에 여겨보고 있는 회사가 드디어 상장을 한다면 일반매매보다 공모주로 먼저 보유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의 주식투자가이드북을 클릭하면 주식투자에 관련된 다양한 팁과 매매기법들을 모아 보실 수 있습니다. 다른 글들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