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오늘 배워볼 지표는 추세지표로 유명한 TRIX지표이다. 이 TRIX지표의 가장 큰 특징은 이동평균선의 불필요한 데이터값을 제거해주어 보다 명확하게 추세를 파악할 수 있고, 매매시점을 포착해 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는 것이다.


이 불필요한 데이터값을 제거해준다는 것은 이동평균선을 3번을 거쳐 완만하게 표현시켜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 원리를 이해해줘야 TRIX를 보다 유용하게 투자에 적용시킬 수 있으니 꼭 알아두도록 하자.



TRIX 간단하게 알아보기 !


TRIX지표란 ? 


주식 종가에 대해 3번 지수이동평균한 값을 사용 하여 매매시점을 포착하는 지표이다. 이동평균선에 비해 TRIX 선이 부드러워지게 되는데, 이것으로 인해 시장 변동성이 확대돼도 대응하기가 쉬워진다. 불필요한 데이터값을 제거해주기 떄문이다.


이동평균선을 활용하여 골든크로스 혹은 데드크로스로 매매시점을 포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 이 매매방법의 연장선이 TRIX지표라고도 할 수 있겠다. 이동평균선 매매에 관하여 잘모르겠다는 분은 투자를 위해 아래 포스팅을 꼭 보고 오도록 하자.


이동평균선과 골든크로스,데드크로스 용어 정리 


TRIX지표를 구하는 공식은 ?


EMA1 = 종가의 N일 지수 이동평균

EMA2 = EMA1의  N일 지수 이동평균

ENA3 = EMA2의 N일 지수 이동평균


이동평균을 3번에 걸쳐서 완만하게 표현해줌으로서, 불필요한 데이터들을 제거해주게 되고, 우리는 조금 더 확실한 매매시점을 받아 볼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이제 구한EMA3값을 위와 같은 공식을 걸치면 TRIX가 끝이 난다.


간단히 말하자면, 3번의 필터를 통해 조금 더 정확성 높은 이동평균선을 활용하여 추세의 등락을 확인함은 물론, 매매시점 포착에도 매우 유용한 지표라고 할 수 있겠다.


원리와 이해는 이정도면 충분 ! 이제 실체차트에 적용하여 매매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



TRIX 차트적용 투자방법은 ?


TRIX 지표 설정방법


TRIX : 12 , TRIX Signal : 9 기본 적용 


TRIX 지표 투자방법 1


TRIX선이 상승하여 0 돌파시 : 상승추세로 매수시점

TRIX선이 하락하여 0 돌파시 : 하락추세로 매도시점


TRIX + Signar 선 투자방법 2


TRIX선이 Signar선을 상승하여 돌파하는 골든크로스 : 매수시점

TRIX선이 Signar선을 하락하여 돌파하는 데드크로스 : 매도시점


TRIX + Signar 매매방법



삼성증권의 일봉차트이다. 박스권장세 같은 등락을 반복하는 장세에서는 TRIX + Signal 매매가 적합하다. TRIX선이 Signal선 골든크로스시 빨간동그라미 매수시점, TRIX선 Signal선 데드크로스시 파란동그라미 매도시점이다. 


추세에 따라서 좋은 수익률을 주며 적절한 매도시점을 포착해주는 장점이 있다.


TRIX 0돌파 매매 방법



현대건설의 일봉차트이다. 0돌파 매매방법은 지속적인 상승추세일때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주식이 계속해서 상승중임에도 불가하고 Signal선과의 접촉으로 잘못된 매도신호를 보낼 수도 있기 때문이다. 0선을 상향돌파할때가 매수시점이고, 0선을 하향돌파할떄가 매도시점이다.


0선돌파매매의 강점은 지속적인 상승추세를 추종하여 큰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TRIX + Signar / TRIX 0 돌파 



인선이엔티의 일봉차트이다. 주가의 상승추세의 흐름을 볼 수 있는데, TRIX + Signar 교차매매방법을 사용하여도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0돌파 매매방법을 사용했더라면 보다 손쉽게 장기간보유로 수익을 얻을 수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추세의 상승이 어디까지 이루어질까에 대한 공부가 수익률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인데, 추세와 관련된 다양한 지표들을 공부한다면 보다 높은 수익률의 투자를 할 수 있게된다. 아래의 주식투자가이드북을 클릭하여 다른 유용한 지표들을 더 공부해보자 !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