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오늘 배워볼 지표는 Sonar 지표이다. Sonar지표는 이동평균선의 한계변화율을 나타내주는데 쉽게 말하여, 주가와 이동평균선의 이격도를 통한 매매시점과, 주가의 추세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지표되시겠다.


이전까지 배웠던 추세지표들의 매매방법이나 원리또한 비슷함으로 어렵지 않다. 이제 Sonar 지표를 알아보도록 하자 



Sonar 지표 간단하게 알아보기


Sonar 지표란 ?


sonar은 추세지표 혹은 모멘텀지표로도 불리우는데, 이동평균선의 한계변화율을 나타내준다. 쉽게 말하자면 이동평균선의 이격도를 통하여 주가의추세를 파악하고 이러한 Sonar의 이동평균인 SIGNAR을 같이 활용하여 매매시점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이다.



이렇듯 Sonar은 signal과 두개의 선으로 표현되며 이 지표를 보며 추세와 매매시점을 분석해볼 수 있다는 말씀 ! 


핵심적인 원리는 주가는 장기이동평균선에 회귀하려는 특징을 이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주가의 회귀특성은 투자판단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이격도매매 포스팅을 보지 않았다면 꼭 보고 오기를 추천한다.


주식투자 이격도 매매 방법 - 의미와 활용


Sonar 지표 구하는 방법은 ?



Sonar = 금일 이동평균 - n일전의 이동평균이라고 알아두면 쉽다.


Signar = Sonar의 이동평균


시그널은 위에서 구한 Sonar의 이동평균을 이은 선을 뜻한다.


Sonar지표의 상승으로 과매수 구간을 파악하고 Sonar지표의 하락으로 과매도 구간을 파악하는 등. 주가의 추세를 보는데 아주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원리와 공식도 이해했겠다. 이제 아래에서 실제투자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



Sonar 지표 차트적용 투자방법 !


Sonar 지표 투자방법


Sonar선이 상승하여 0 돌파시 : 상승추세로 매수시점

Sonar선이 하락하여 0 돌파시 : 하락추세로 매도시점


지표의 %가 위 아래로 커질시 급격한 상승(과매수) 혹은 하락(과매도)로 분석가능 


 Sonar + Signar 선 투자방법


Sonar선이 Signar선을 상승하여 돌파하는 골든크로스 : 매수시점

Sonar선이 Signar선을 하락하여 돌파하는 데드크로스 : 매도시점


Sonar 지표는 추세가 별로 없는 횡보장세일때에는 적절한 매매타이밍을 제시하지 못함으로 추세가 살아있는 시장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Sonar선 0돌파 매매 예시



GS건설의 일봉차트이다. 강력한 추세에 의한 지속상승이 예상된다면 Sonar의 0선매매를 활용하면 좋다. Sonar지표가 0을 상승돌파하는 부분이 매수시점으로 상승추세의 수익률을 모두 누릴 수 있다. 매도해야하는 시점은 sonar지표가 0을 하락돌파하는 시점인데 아직까지 보이지 않는 모습이다.


Sonar + Signal 크로스 매매 예시



JW홀딩스의 일봉차트이다. 지속되지 않는 갑작스러운 추세가 예상된다면 Sonar선과 Signal선의 골든크로스 상황에서 매수하고 반대의 데드크로스 상황에서 매도하면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 또 체크해볼 부분은 앞뒤의 횡보구간에서는 적절한 매매시점을 보여주지않아 sonar지표의 한계점을 보여준다. 주의깊게 보도록 하자.


Sonar선 0돌파 매매 + 크로스 매매 예시



LG생활건강우의 일봉차트이다. Sonar선의 0 돌파 매매법과 Sonar+Signal선의 크로스매매시 모두 수익을 낼 수 있는 단계식 상승지속형이라고 부를 수 있겠다. 화살표모양이 Sonar+Signal 크로스 매매이고 세모로 표시한 부분이 Sonar선의 0돌파 매매이다.


이렇듯 추세가 있는 장세라면 높은 수익률을 Sonar지표를 활용하여 올릴 수 있다. 하지만 주식에는 추세가 없는 상황이거나 바닥을 확인해야하는 상황 등 다양한 변수가 존재함으로 다른 지표들을 보고 적시적소에 알맞은 지표를 활용해야한다.


그렇기에 아래의 주식투자 가이드북을 클릭하여 다른 유용한 투자방법들을 공부해보도록 하자 !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