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이번 포스팅은 주식의 추세를 명확하게 확인해볼 수 있는 ADX 지표를 배워보는 시간이다. 주식의 추세를 알아야하는 이유는 상승이나 하락이 진행될때의 방향이 흐름은 장기간 계속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추세를 분석할줄 안다면 상승의 흐름이 본격적으로 시작할때 주식을 매수하여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


ADX지표는 3개의 선으로 나타내지는데 전일의 주가와 현재의 주가를 비교분석하여 계속해서 선으로 이어주게 된다. 이러한 선의 수치와 방향으로 우리는 매수와 매도간의 힘을 알 수 있게되고 상승의 흐름을 점쳐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ADX 간단하게 알아보기 !


ADX란 ?


전일의 주가와 현재의 주가를 비교분석하여 상승하였는지, 하락하였는지를 측정하고 주식이 매수세가 강한지 매도세가 강하지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이다. 예를 들어 현재 주가가 전일의 주가보다 상승하였다면 이것은 매수세력이 강하게 되며 ADX의 상승으로 표현할 수 있다.


전일의 주가보다 현재의 주가가 상승하게되면 ADX지표도 상승. 이렇게만 보면 큰 의미가 없어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ADX의 가장 큰 특징은 전일주식의 고가와 현재주식의 고가를 비교하고, 전일주식의 저가와 현재주식의 저가를 비교하여 3개의선을 바탕으로 분석을하는 것이다.



※ ADX지표를 설정하면 위 사진처럼 3개의 선이 적용된다.


ADX의 수식을 훑어보고 기본 원리를 이해하여야 보다 적극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니 아래를 보도록 하자.


ADX 계산방법 알아보기


PDI선 


현재고가가 전일고가보다 상승하였을 경우 : 현재고가 - 전일고가 

이외의 경우 : 0


MDI선


현재저가가 전일저가보다 상승하였을 경우 : 전일저가 - 현재저가

이외의 경우 : 0



핵심을 위해서 각 선의 이동평균값의 개념을 넣지 않았다. 각 계산수식으로 이동평균시켜서 만든것이 선의 개념이라는 것을 알아두자.


ADX의 계산수식을 단순히 봐보면 전일과 현재가의 각 고가와저가를 분석하여 2개의 선을 만들고, 이 2개의선의 괴리도로 ADX선을 만든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말그대로 주가의 상승이나 하락의 추세를 자세히 분석해볼 수 있는 지표가 ADX라는 것이다.



ADX 주식차트에 적용해서 매매해보기 !


ADX 읽는 기본 방법


PDI가 MDI 위에 있을 경우 : 매수세력이 우세

MID가 PDI 위에 있을 경우 : 매도세력이 우세


ADX가 상승할 경우 : 주가 상승추세 지속

ADX가 하락할 경우 : 주가 하락추세 지속


1. ADX 매매 기법


PDI + ADX 가 MID 위에 있을때 ADX가 상승할 경우 : 매수시점

NDI + ADX 가 PDI 위에 있을때 ADX가 상승할 경우 : 매도시점


2. ADX 매매 기법


PDI가 NDI를 상향돌파하는 골든크로스 시점에 주식매수

PDI가 NDI를 하향돌파하는 데드크로스 시점에 주식매도


PDI  - 빨간선

MDI - 파란선

ADX - 노랑선



LG생활건강우 주식차트이다.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에서 PDI가 NDI를 상향돌파하는 골든크로스하는 모습과, PDI와 ADX가 MID위에서 ADX가 상승하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음으로 매수시점이다. 파란색 동그라미를 봐보면 ADX가 꺽이고 있고 PDI - NDI 데드크로스가 발생하여 매도시점이다.



LS산전 주식차트이다.  빨간색 동그라미 PDI -NDI 골든크로스 매수 / 파란색 동그라미 PDI-NDI 데드크로스 매도로 ADX지표를 사용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추세의 강도를 나타내는 ADX선은 주가의 등락에 따라서 출렁이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



한샘 주식차트이다. 빨간색 동그라미 PDI -NDI 골든크로스 매수 / 파란색 동그라미 PDI-NDI 데드크로스 매도로 ADX지표를 사용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다. ADX매매는 두개의 선에 따라 매수매도를 진행하되, ADX선의 흐름을 유심히봐주는 것이 포인트다. 주가의 추세를 나타내는 강도는 ADX선에서 확인할 수 있기 떄문이다.


여기까지 주식의 추세를 자세히 확인하며 매수매도를 할 수 있는 ADX 지표를 알아보았다. 중요한 것은 ADX선과 DMI 지표가 병행하여 사용될 때 가장 좋은 효율성을 보인다. 따라서 DMI지표를 필수적으로 배우는 것이 좋다. 아래의 포스팅을 클릭하여 추세매매를 마스터해보도록 하자.


추세확인으로 매수매도잡기 - DMI 지표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