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Parabolic SAR - 추세지표 매매방법


주가의 추세를 잡으려는 노력은 옛날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는데, 이번에 배울 Parabolic SAR 지표또한 이러한 추세를 찾기 위해서 계발된 지표 중 한가지이다. 차트 보조지표는 주가의 후행성이라는 단점이 매우 큰데, Parabolic SAR 지표는 이러한 후행성을 극복하기 위해서 계발된 지표라고 할 수 있다. 


매우 복잡한 수식에 비해서 차트에 적용하여 매매하는 것은 매우 간단하다는 것도 큰 특징 ! 파라볼릭 지표로 주가의 추세전환시점을 알아내보자.



Parabolic SAR이란 ? 원리와 이해


Parabolic SAR이란 ?


추세전환시점을 파악할 목적으로 계발된 지표. Parablic stop And Reverse 은 주가의 추세의 끝과 시작을 점들의 포물선으로 차트에 표시해 알려주는데, 이러한 추세의 포물선의 표시 원리는 추세진행의 가속력에 착안하여 계발되어졌다. 주식은 추세가 형성되어 움직일때 진행의 가속력이 높아지며, 추세가 전환되는 시점에는 가속력이 약해지는 특성을 활용한 것이다.



Parabolic SAR에서 나타내는 선은 SAR이라고 부르며 위 사진처럼 표현이 된다. 이러한 선과 주가의 위치로 매수와 매도 시점을 파악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는 지표라는 것이다.


지표의 계산 수식

EP ( Extreme price 중요시장가격 )


일정기간동안의 고가와 저가를 나타내는 가격변수로 매수포지션에서는 신고가, 매도 포지션에서는 신저가를 사용한다. 신고가와 신저가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직전의 EP를 계속해서 사용한다.


AF ( Accelertation Factor 가속변수 )


가속변수로써 추세가 지속되는 경우 변수값이 증가되어 지표의 후행성의 단점을 없앨 수 있는 가중치이다. 주가가 상승할때에는 빠르게 증가하며, 주가가 하락할때에는 빠르게 감소한다. AF는 보통 0.02의 값으로 사용하게 된다.


이러한 Parabolic SAR 지표는 추세가 약한 시장이나 횡보하는 시장에서는 계속해서 잘못된 매매신호로 신뢰성이 매우적어지게 된다. 따라서 주가의 추세성이 강한 장세일 수록 좋은 성과가 나타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전 포스팅에서 알아본 추세가없는 횡보장세에서 높은 성과가 나타나는 스토캐스틱 지표와는 정반대의 특징을 나타내는 지표라는 것이다. 스토캐스틱 지표에 대해 조금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도 참고하도록 하자. 각 장세에 따라서 사용되는 지표가 달라지니 스토캐스틱 지표또한 알아두면 좋을 것이다.

유명한 스토캐스틱 지표 알아보기 !



Parabolic SAR 실제 투자에 적용해보기 !


Parabolic SAR 지표 매매활용 방법


주가상승시


주가가 SAR 지표 위에 있으면 상승추세 주가가 SAR 지표 아래로 내려갈때 매도신호


주가 하락시


주가가 SAR 지표 아래에 있으면 하락추세 주가가 SAR 지표 위로 올라갈때 매수신호


빨간 네모 박스 > 매수시점 

파란 네모 박스 > 매도시점



LG 회사의 주식차트이다. 주식의 상승추세가 있는데, 주가가 SAR선을 돌파할때가 매수시점이며 주가가 SAR선 아래로 내려갈때가 매도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추세가 살아있는 장세에서는 놀라울정도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



삼성증권 회사의 주식차트이다. 앞부분의 추세가 적은 횡보장세에서는 적중률이 좋지 않지만, 주식의 상승과 하락의 추세가 있을때에는 높은 신뢰도를 가지고 매매에 활용 할 수 있다. 



노루홀딩스 회사의 주식차트이다. 앞부분의 긴 횡보장세에서는 적중률이 좋지 않지만, 추세가 살아나는 장세부터는 높은 신뢰도를 가지고 좋은 성과를 보여주는 Parabolic SAR 지표의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


여기까지 추세가 살아있는 시장에서 높은 적중률과 성과를 보이는 Parabolic SAR지표를 알아보았다. 횡보장세에서 높은성과를 보이는 스토캐스틱 지표도 배웠으니 장의 흐름에 맞게 적절한 지표를 설정하여 주식을 매매하도록 하자 !


하지만 한가지의 지표만으로 차트를 읽어서는 안된다. 다양한 지표와의 병합사용은 신뢰도와 적중률을 높여주니 아래의 주식투자 가이드북을 클릭하여 더 다양한 지표들을 배워서 투자에 적용시켜보자.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