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그물망차트 - 완벽하게 알아보기 !


오늘은 그물망차트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다. 그물망 차트는 미국에서는 무지개의 스팩트럼에 비유하여 Rainbow Chart 라고도 불린다. 이 그물망차트는 이동평균선을 엮어서 마치 그물과 같은 형태로 보여지게 되는데 이동평균선을 3D형태 나타내지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이러한 이동평균선은 추세매매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고, 이 이동평균선을 쉽게 분석하기 좋은 차트가 그물망차트라는 것이다. 이제 추세매매의 기본인 그물망차트에 대해 알아보자.



그물망차트란 ? 원리와 이해


들어가기에 앞서 이동평균선의 역활에 대해서 알지 못한다면 그물망차트를 완전히 활용할 수 없을 것이다. 그물망차트란 단순히 이동평균선의 쉽게 보여주어 투자자들의 분석을 도와주는 역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동평균선에 관련된 포스팅을 먼저 읽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이동평균선과 골든크로스,데드크로스 용어 정리


그물망차트란 ?


이동평균선들의 간격이 수렴되거나 확산될때의 상태를 쉽게 보여줘 추세전환을 쉽게 판단 할 수 있는 차트이다. 같은 기간의 이동평균선끼리 선으로 이어주어 마치 그물망처럼 형성된 것이 큰 특징이다.


따라서 이러한 그물망차트는 아래와 같은 형태로 마치 그물처럼 보여지게 된다는 것이다.



그물망차트 특징


◆ 그물망차트는 이동평균기간 ( 보통 20일 ) 과 간격 ( 보통 5 ) , 갯수 ( 보통 10 ) 를 설정하여 활용하게 된다.


◆ 위의 설정으로 차트의 모양은 20 - 25 - 30 - 35 - 40 - 45 - 50 - 55 - 60 - 65 의 이평선들로 이루어진 그물망이 차트에 보여지게 된다.


차트에서 기본적으로 설정하는 이동평균선보다 그물망차트에서 표현하는 이평선의 수가 훨씬 많기 때문에 그물의 모양으로 쉽게 주가의 추세를 판단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것이다.



그물망차트 실제 투자에 적용해보기 !


그물망차트 매매 활용 방법 


◆ 주가의 상승으로 그물망이 크게 벌어졌다가 좁혀들기 시작했다면 > 하락추세전환 신호.


◆ 주가의 횡보 후 상승으로 그물망이 작게 좁혀졌다가 벌려지기 시작했다면 > 상승추세전환 신호


◆ 주가의 하락으로 그물망이 크게 벌어졌다가 좁혀들기 시작했다면 >상승추세전환 신호


◆ 주가의 횡보 후 하락으로 그물망이 작게 좁혀졌다가 벌려지기 시작했다면 > 하락추세전환 신호


그물망이 발산하지 못하고 수렴하면 횡보장세 , 그물망이 발산하면 추세시작 



메리츠금융지주 그물형차트이다. 첫번째의 파란박스를 통해서 수렴 후 주가의 하락으로 그물망이 벌려지기 시작하였다 ( 주가의 하락 ) 이후 2번째 빨간박스로 그물망이 벌려지면서 반등을 시도해보지만 완전한 발산을 이루지 못하고 3번째 파란박스때 다시 그물망이 역전, 벌려짐으로 계속해서 하락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동일산업의 그물형차트이다. 주가가 횡보하여 그물망이 수렴후에 첫번째 빨간박스에 상승의 추세로 벌려지면서 큰 상승의 흐름이 나왔다. 두번째 파란박스에서 그물망이 접혀들면서 상승이 끝이나고 그물망의 횡보상태로 주가또한 추세가 없어진 모습이다.



인선이엔티의 그물형차트이다. 첫번째 빨간박스에서 그물망이 상승의 흐름으로 벌려져 주가는 계속해서 상승하다, 두번째 파란박스로 그물망이 접혀들었고, 세번째 빨간박스에선 상승의 흐름으로 주가는 계속 상승중인 모습이다. 



대한항공의 그물형차트이다. 첫번째 빨간박스에서 수렴한 그물망이 상승으로 벌려지면서 주가는 큰폭의 상승세가 나왔고, 두번째 파란박스에서 그물망이 좁혀들면서 주가는 하락하였다. 그 후 그물망이 수렴하면서 주가는 추세를 잃고 횡보하고 있는 모습이다.


여기까지 그물형차트를 알아보았는데, 이동평균선의 추세방향을 쉽게 보여주는 그물형차트는 주가의 추세를 봤을때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물론 그물망차트만으로는 주식의 매수와 매도시점을 완벽하게 알 수는 없다. 따라서 아래의 주식투자 가이드북을 읽고 다양한 지표들을 배워서 투자의 적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