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일목균형표 - 매매기법 알아보기 !


주식투자에 관련된 내용을 공부하다보면 차트투자자들을 만날 수 있는데, 매우 복잡해보이는 차트를 보며 투자를 하는 사람들을 만나볼 수 있다. 이때 형형색색의 차트그림을 구름대라고 부르는 투자자들이 있는데 바로 이때 사용하는 보조지표가 일목균형표다. 


일목균형표는 5개의 보조선들과 2개의 선차이에서 오는 간격들을 색칠한 것을 구름대라고 칭하는데 차트가 매우 번잡하고 어려워보이는게 특징이다. 이러한 일목균형표를 쉽고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일목균형표란 ?


일목균형표란 일본에서 개발된 지표로 주가의 움직임을 5개의 의미 있는 선을 이용하여 주가를 예측하는 기법으로 시간 개념이 포함된 지표를 말한다. 이러한 일목균형표는 주식시장에서 매수와 매도의 균형이 무너진 방향으로 가격이 움직인다는 생각에 근거한다. 또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를 추측하는 의미에서 시간을 중시하는 점도 특징이다.


일목균형표의 큰 특징이라면 시간을 중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시간의 의미는 과거의 주가를 통해 미래의 주가를 예측해보려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과거의 주가를 현재의 주가를 비교해보거나, 현재의 주가를 과거의 주가로 비교해봐 적절한 가격인지 알아보고 미래를 예측하여 지표가 선행되어 그려지는 것이다.


일목균형표의 구성 알아보기


전환선


최근 9일간의 최고점과 최저점의 중간값을 연결해 만든 선

전환선 = (9일 중 최고점+최저점) / 2


기준선


최근 26일간의 최고점과 최저점의 중간값을 연결하여 만든 선

기준선 = (26일 중 최고점+최저점) / 2


후행스팬


현재의 주가를 26일 후행시켜 연결한 선, 한 달 전의 주가와 현재의 주가를 비교


선행스팬1


전환선과 기준선의 중간값을 26일 앞으로 선행하여 그린 선

선행스팬 = (전환선+기준선) / 2


선행스팬2


52일간 최고점과 최저점의 중간값을 계산하여 26일 선행하여 그린 선

선행스팬2 = (52일간 최고점+최저점) / 2


구름층


선행스팬1과 선행스팬2 사이에 생기는 간격에 색칠하는 것


선행스팬1이 선행스팬2보다 위에 있으면 양운

선행스팬2이 선행스팬1보다 위에 있으면 음운


일목균형표의 구성을 훑어보면 주가를 선행과 후행으로 과거의 주가를 통해 미래 혹은 현재의 주식의 가격의 추세를 예측해보려는 지표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구름층의 색을 통해서 주식의 추세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 같다는 것도 이해할 수 있다면 끝 !



일목균형표 투자 적용해보기


일목균형표 투자 적용 방법 


전환선과 기준선 활용


전환선이 기준선 위로 올라오는 골든크로스 (승국면)

전환선이 기준선 아래로 내려가는 데드크로스 (하락국면)


구름층 활용


붉은색 색상은 주가의 상승국면을 예측

파란색 색상은 주가의 하락국면을 예측

( 양운에서 음운으로 변경 > 주가의 하락추세전환 , 음운에서 양운으로 변경 > 주가의 상승추세전환 )


구름층이 주가의 아래에 있다면 주가를 지지

구름층이 주가의 위에 있다면 주가를 저항


※ 구름층의 두께는 지지나 저항의 세기를 의미한다.


1. 골드크로스 + 구름대 지지


골드크로스로 인하여 상승국면의 흐름 주가 아래의 양운이 주가를 지지해주고 있는 모습이다. 전환선과 기준선의 데드크로스 + 구름대의 지지가 깨지면 매도시점인 것을 알 수 있다.



2. 데드크로스 + 구름대 저항


데드크로스로 인하여 하락국면의 흐름 주가 위에 음운이 주가를 저항해주고 있는 모습이다. 이후에도 일목균형표의 구름대로 지속적인 하락을 예상할 수 있고, 골드크로스 + 구름대를 돌파시 매수시점이 될 수 있다.


3. 구름대 지지와 저항 



구름대의 지지를 받아 상승하였지만 데드크로스로 인하여 하락국면에 진입 , 위에 있는 음운으로 인한 저항을 받는 모습이다. 추후에도 추가적인 하락이 진행될 수 있지만, 골든크로스가 계속되면서 구름대를 돌파, 음운>양운 변경시 매수시점이다.


4. 데드크로스 + 구름대 저항



데드크로스 이후 지지를 받지못하고 급격하게 하락이 진행된 상태이다. 주가는 반등하였지만 구름대에 의해서 저항을 받고 하락한 모습이다. 미래의 음운구름대의 두께가 큰 것으로 보아서 추가하락의 여지가 큰 것을 알 수 있다.


여기까지 일목균형표를 알아보았는데, 매우 차트가 번잡하고 복잡해보이지만 하나하나 살펴보면 투자적용까지 그렇게 어렵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 주식 가이드북을 계속 해서 공부하면서 주식투자를 완벽하게 정복해보자.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