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코넥스 상장요건+특례상장을 알아보자 ! 


코넥스시장은 초기 중소, 벤처기업에 최적화된 시장으로 코스피시장고 코스닥시장에 비해서 진입요건이 매우 쉽기때문에 성장초기 중소, 벤처기업이 자본시장을통해 원활히 자금조달을 할 수 있는 시장이다. 


코넥스 시장의 상장요건은 크게 외형요건 심사와 질적요건이 있고 예외적으로 특례상장 제도가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코넥스시장의 상장요건과 특례상장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코넥스 상장 - 외형요건 심사


코넥스시장은 아직 실적이 가시화되지 않은 성장 초기 중소, 벤처기업이 원활하게 코넥스시장에 상장할 수 있도록 매출액과 순이익 등의 재무요건을 적용하지 않고 있다. 지속적으로 초기 중소, 벤처기업 실정에 부합되지 않는 요건은 폐지되거나 완화되고 있어 코넥스의 상장은 코스피,코스닥 시장에 비해 매우 쉽다.


출처 : 한국거래소


코넥스 상장 - 질적요건 심사


코넥스시장은 지정자문인이 신규상장신청기업의 상장적격성을 심사하고 있다. 이에 한국거래소는 해당 기업의 상장이 공익과 투자자보호에 적합한지 여부를 심사하고 있다고 한다. 한국거래소는 지정자문인이 제출한 상장적격성보고서를 토대로 경영진의 시장건전성 저해행위 여부, 경영투명성, 회계정보 투명성, 투자위험 등을 검토 심사한다.



코넥스 특례상장 소개 - 기술특례, 크라우드펀딩특례


일반상장과 별도로 창업, 초기기업에 자본시장 조기진입을 통한 성장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두 종류의 특례상장제도가 생기게 되었는데 바로 기술특례와 크라우드펀딩특례이다. 


코넥스 기술 특례상장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이 기술신용평가기관등으로부터 BB이상의 기술평가등급을 받고 지정기관투자자(VC등)의 상장 동의를 받은 기업은 지정자문인 선임계약 없이 코넥스시장에 상장 될 수 있다. 이러한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기관은 아래를 참고하면 된다.


출처 : 한국거래소


출처 : 한국거래소


코넥스 - 크라우드펀딩 특례상장


정부의 크라우드펀딩 발전방안에 따라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일정규모 이상 자금조달에 성공한 스타트업기업은 코넥스시장에 상장을 할 수 있는 제도다.


출처 : 한국거래소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