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 시간에는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사용방법으로 재테크를 생각하신다면 꼭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자를 주는 상품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은행에 있는 예적금도 이자를 주고 증권계좌에서는 CMA를 통해서 높은 이자를 주는데 왜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를 이용해야하는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우선 저도 여러 은행에서 현재 시중금리보다 높은 적금 상품을 다수 들고 있고 주식 투자를 하기 때문에 예수금으로 남은 금액은 CMA로 이자를 꾸준히 받고 있는데요. 이런 저도 현재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를 자주 이용하고 있는데 카뱅만의 특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이자의 산정 방식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은행의 적금 상품과 같은 경우에는 만기일시상환으로 중도해지를 하게 되면 이자를 한푼도 돌려받지 못하거나 일부분을 제외한 나머지를 주게 됩니다. 급하게 목돈이 필요해서 적금통장을 깨게되면 큰 손해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에서는 하루 보관에 따른 하루 이자를 지급하게 됩니다. 이 말은 즉 하루만 가지고 있을 수 있는 목돈이 들어왔을 때에도 넣어둔다면 하루만큼의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CMA의 산정 방식과 유사하며 카카오뱅크 어플에서 할 수 있기 때문에 이체출금이 엄청 간단합니다. 그래서 저는 생활비처럼 꼭 사용하게 되는 금액들은 일반 은행 계좌에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세이프박스에 넣어두고 필요할 때마다 조금씩 빼서 쓰는 방법으로 조금이라도 이자를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사용방법 (똑똑하게 이자 챙기기)

 

상품을 들기전에 가장 먼저 확인해보셔야 하는 것이 이자 금리와 산정 방식, 다른 조건들을 꼭 보셔야 합니다. 금융 상품들의 일부에는 가입자들에게 어쩌면 불리할 수 있는 내용이 있을 수 있고 이것을 알아야만 나에게 득이 되는지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약정

◆ 금리- 연 0.70% (상시 변동 가능)

◆ 이자지급- 매월 네번째 금요일 정산 후에 다음날 토요일에 한달 이자 지급

◆ 이자 계산- 매일 최종 잔액에 대해서 금리를 적용

 

▲ CMA와 같이 매일 밤 12시를 기준으로 잔액이 생기고 이를 금리에 적용한다고 하는데 현재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의 금리는 0.70%입니다. 저금리 기조에 따라서 맞춰서 이자를 낮추는 모습입니다. 따라서 하루 보관에 대한 이자를 계산하는 식은 다음처럼 됩니다.

 

하루이자 계산식 = 연 0.70% ÷ 365일 = 0.0019178082191781‬%

 

▲ 여기까지만 보았을 때 예시를 들어서 설명드리면 1억원의 돈을 밤 11시59분에 넣고 1분만 보관하여도 하루 이자로 1억원 X 0.0019178082191781‬% = 1,917.808219178082원이라는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밤 12시를 기준으로 하루 이자로 약 2천원의 금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죠.

 

 

▲ 하지만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의 가입과 운용방식을 살펴보셔야 합니다. 입금한도의 기본이 500만원이고 총액한도는 1,000만원이기 때문에 이를 초과하는 금액은 보관을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 천만원을 보관하면 하루 이자가 200원 정도가 됩니다.

 

금리자체가 1%가 되지 않기 때문에 저금리이더라도 상당히 적습니다. 은행의 적금이율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하루 이자가 지급된다는 점과 언제든지 빼서 쓸 수 있는 은행계좌만큼의 편의성을 가졌다는 점으로 생활비 같이 어차피 사용될 금액들을 이곳에 보관해서 사용하는 용도가 적합하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겠습니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가입하는 방법

 

▲ 카카오뱅크 어플에서 우측 상단 3줄 버튼을 눌러줍니다.

 

 

▲ 상품가입 아래에서 계좌 속 금고 세이프박스를 클릭합니다.

 

 

▲ 신청하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카카오뱅크 회원이시라면 1계좌당 하나의 세이프박스를 개설할 수 있고 가입조건이 없기 때문에 누구나 이용이 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사용방법

 

▲ 이제 카카오뱅크 메인홈에서 세이프박스가 생기신 것을 볼 수 있으실텐데요. 은행계좌 금액 아레에 표시가 됩니다. 그리고 현재 들어 있는 금액도 보이는데 클릭해서 들어가주시길 바랍니다.

 

 

▲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의 금액을 넣거나 뺴고 싶다면 +넣기, -빼기를 눌러서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 우측에 있는 바를 위아래로 조절해서 금액을 넣거나 뺼수도 있습니다.

 

 

▲ 금액을 넣을때는 무조건 카카오뱅크 계좌에 있는 금액에서 출금이 이뤄집니다. 그러니 다른 은행에서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로 이체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꼭 카카오뱅크 기본 계좌로 이체를 해주신다음에 금고로 돈을 넣을 수 있게 됩니다. 출금도 마찬가지로 세이프박스에서 뺀 금액은 카카오뱅크 계좌로 보내지게 됩니다.

 

 

▲ 아래를 보시면 내계좌로 이체, 세이프박스 보관, 받은 이자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이 불편하지도 않은 것에 비해서 저는 많게는 2천원 ~ 적게는 몇백원까지 매월 4째주 토요일에 지급을 받고 있습니다. 한달간 생활비인 소액을 사용하면서 몇번의 클릭으로 벌 수 있는 것 치고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세이프박스 우측 상단 관리 메뉴로 들어가시면 핵심 내용을 간결하게 보실수도 있습니다. 항시 변동되는 상품이기 때문에 보관한도, 적용금리를 항상 체크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여기서 불리한 조건변경 알림톡 서비스를 신청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0.7%도 조금 적게 느껴지는 편인데 앞으로 금리를 한차례 더 인하하게 되면 메리트가 없어진다고 생각이 드는데 이 금리인하적 내용을 알림으로 받아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여기서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이자가 조금더 줄어든다면 불편함을 감수하더라도 CMA계좌를 이용해야하지 않을까 생각이드네요. 재테크에 도움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