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코스피, 코스닥 상장요건을 알아보자 !


주식시장에는 크게 코스피와 코스닥이 있다. 코스피는 유가증권시장으로 대기업이 포함되어 있고, 코스닥은 그보다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하면 쉽다. 이러한 코스피, 코스닥의 상장요건을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중소기업으로 이루어져 있는 코스닥이다. 코스닥에 상장하려면 크게 일반기업과 기술성장기업으로 구분이 되어지는데, 상장요건은 아래표와 같다.


코스닥시장 상장요건

출처 : 한국거래소


코스닥 COMMENT


코스닥의 요건을 통과하려면 주식분산 [택1] , 경영성과 및 시장평가 [택1] 항목을 통과하여야 한다. 주식분산의 선택지 모두 소액주주 500명 이상을 충족시켜야 되는 부분이 인상깊다. 또, 경영성과 및 시장평가에서는 일반기업의 요건보다 기술성장기업의 요건 택 1 ( 자기자본 10억 , 시가총액 90억 ) 의 충족이 훨씬 편하다는 것도 인상깊다.


다음은 대기업 우량주로 이루어진 코스피의 상장요건이다. 



코스피시장 상장요건


출처 : 한국거래소


코스피 COMMENT


우량한 주식들을 선별하기 위해서인지 코스닥시장보다 상장요건이 매우 까다롭다. 자기자본이 300억 이상이여야 하며, 매출액은 최근 1,000억 이상 + 3년 평균 700억 이상을 달성해야 하는 부분이 인상깊다. 또한 이익액과 ROE 등의 이익창출 부분의 요건으로 우량한 계속기업을 선별하고자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상장요건은 회사의 관계자뿐만 아니라 투자자도 알아두면 유용할 수 있다. 자신의 투자기업이 시장상장 요건에 얼만큼 부족한지, 또 언제쯤이면 상장요건을 충족시킬지 어느정도 유추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늘 말하듯 필자가 생각하는 투자란 오랜기간 기업과 동행하며 CEO의 마음가짐으로 행하는 것임으로 꾸준히 모니터링 하는 것은 필수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