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보험금은 사람의 생명과 관련된 위험으로부터 가족들의 생계를 보장해주는 보험이다. 집안의 수익을 책임지는 가장이라면 특히 중요하다. 이와 같이 사망보험금은 나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닌 자신이 떠나고 남은 가족과 친자를 위한 보험이라는 뜻이다. 이러한 사망보험금은 최대한 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다. 그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자.
사망보험금 언제 들어야 할까 ?
#본 포스팅은 '당신이 속고 있는 28가지 재테크의 비밀' 도서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위에서 설명햇듯이 사망보험금은 나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닌 가족과 친자를 위한 보험이다. 따라서 가족과 친자를 위한 자금이 충분하다면 비싼 사망보험금을 유지할 필요성이 없어지게 된다. 사망보험금은 충분한 자금을 모으기 전에 근로소득으로 생계를 유지할때의 직장인시절에 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필요성과 자금에 따른 표를 그려보면 아래와 같다.
25세에 부양할 가족이나 친자가 있음을 가정하여 소득이 없음으로 사망보험금의 필요성은 100%
60세에 은퇴를 하면서 은퇴필요자금을 모두 모았음으로 사망보험금의 필요성은 0%
따라서 사망보험금은 필요에 의해서 자금이 모이지 않았을때를 대비한 보험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제 사망보험금의 필요한 시기를 알아보았다. 하지만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들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수령확률도 증가하지 않나요 ?
물론 맞는 말이다. 나이가 들수록 사망확률은 늘어나게 되고 사망보험금을 수령할 확률 또한 늘어나게 된다. 하지만 그렇기에 더더욱 필요성은 없어지게 된다. 말이 안되는 모순이라 생각하는가 ?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사망확률의 증가는 보험금 수령의 증가로 이어지며 결과적으로 보험금 납입비용또한 증가하게 된다는 것이다. 필요한 은퇴자금을 모은 상태라면 비싼 보험료를 유지하면서 사망보험금을 수령하는 것보다는 은퇴자금으로 활용하는 것이 더욱 합리적이라는 것이다.
여기까지 사망보험금에 대한 필요성과 가입시기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인의 직종이나 은퇴플랜에 따라 필요성의 여부는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여 계획을 세워보도록 하자.
보험료 대비 보장 효율성 극대화 방법 !
대학생이 가져야 할 자세 : 기업가정신
재무설계 스스로 하는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