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달에 해외여행으로 일본을 가려고 해서 여권을 발급받으러 가까운 남동구청에 다녀왔다. 여권을 만드는 것이 복잡하고 많은 준비가 필요할 것 같지만 의외로 간단하고 간편하다. 이제 여권을 만드는데 필요한 준비물과 비용을 정리하는 포스팅을 시작해보겠다.
여권 발급 받는 방법 - 준비물, 비용 총정리 !
먼저 여권을 발급하기 위해서 필요한 준비물은 아래와 같다.
만 19세 이상자 구비서류
◆신분증 (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등 )
◆여권용 사진 1매 ( 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 )
◆최대 비용 : 53,000원 ( 유효기간 10년 , 여권면수 48 )
만 18세 미만자 구비서류 ( 법정대리인이 방문 )
◆방문 법정대리인( 부 또는 모)의 신분증
◆여권대상자(자녀)의 여권용 사진 1매
◆최대 비용 : 45,000원 ( 유효기간 5년 , 여권면수 48 )
여권을 찾을시 지참 준비물
◆접수증
◆신분증
필자는 만 19세 이상이기에 신분증과 여권용 사진 1매를 준비하였다.
1. 이제 여권을 발급 받으려면 우선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가까운 발급장소를 찾아 가야 한다.
http://www.passport.go.kr/issue/agency.php
가까운 발급장소를 찾는 방법은 위 사이트를 들어가서 본인의 지역을 선택하면 알 수 있다.
2. 가까운 발급장소에 도착하면 여권 발급 신청서를 작성하자.
신청서는 빨간 박스로 표시한 여권유효기간 , 여권면수, 영문 성, 영문이름, 신청인 전화번호, 긴급연락처가 필수 입력사항임으로 기입하여 준다. 그 외에 거주국 주소와 등록기준지는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여권의 유효기간과 면수 얼마만큼 기입하여야 할까 ?
유효기간과 면수에 따른 가격표이다. 필자의 경우에는 앞으로 해외를 많이 나갈 계획임으로 유효기간 10년과 여권면수 48을 선택하여주었다. 면수가 많을 수록 여권을 많이 쓸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가격은 53,000원으로 해외여행을 10년간 꾸준히 나간다면 면수와 기간상 가성비가 가장 좋은 가격이라고 생각한다.
위 사진처럼 발급처 기관에 가격표가 부착되어있을테니 한번쯤 확인해보는 것도 좋다.
여권에 기입할 자신의 영문성과 영문이름 확인하는 방법은 ?
발급처 기관에 한글 영문 표기 일람표가 부착되어있으니 참고하여 기입하면 된다.
3. 여권 접수 대기표를 뽑고 신청서를 들고 여권접수 창구로 이동한다.
4. 신청서와 여권사진 1매, 53,000원을 지불하면 신청이 끝이 나고 접수증을 준다.
5. 여권발급은 접수일로 부터 공휴일 제외 3일이 걸리며 접수증에는 여권 나오는 날과 지참물이 표시되어 있다. 교부받을때에는 본 접수증과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할 것 !
이상으로 여권 접수가 끝이났다. 생각보다 시간소요도 적고 간편하다. 여권이 있어야 비행기표 예약이 가능해지고 해외로 나갈 수 있으니 여행계획이 있으신 분은 미리미리 여권을 발급받아 놓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여권 만료일 조회 하는 방법 !
저렴한 네이버 비행기 예약하기 !
엔화 90%우대로 싸게 환전하기 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