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면분할은 쉽게 말하자면 기업의 주식을 잘개 쪼개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왜 기업은 주식을 잘개 쪼개야하며 투자자는 이것을 보고 어떻게 판단하여야 할까? 알쏭달쏭한 액면분할의 뜻과 이유 그리고 이에 따른 투자영향은 어떠한지 알아보도록 하자.
액면분할 뜻과 투자영향 알아보기
액면분할이란 ?
기존 발행주식을 일정한 분할비율로 나눠 발행 주식수를 더 증가시키는 일을 뜻한다.
시가총액 1,000억원, 주식수 1만개, 주가는 1만원 인 A회사가 있다. 이 A회사는 갑작스럽게 1:10의 비율로 액면분할을 실시한다고 한다면 ?
주식수는 10만개가되어 주가는 1천원으로 변경되게 된다. 물론, 기존 보유한 주식수 또한 적용되어 10개의 주식을 보유하였다면 100개의 주식을 바뀌게 된다는 것이다.
변경되는 사항은 단지 주식수와, 주가 = 기업가치는 변함이 없다는 것이 핵심이다.
액면분할의 이유와 아이디어
액면분할을 하여도 기업의 가치는 변함이 없는데 왜 액면분할을 할까 ? 그 이유는 크게 두가지가 있다.
1. 주식의 유동성 증가를 위한 액면분할
1주의 가격이 너무 높으면 신규진입자가 줄어들기 떄문이다. 1주의 가격이 300만원이 넘는다면, 300만원 이하를 보유한 투자자라면 주식을 사고 싶어도 매수를 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생기며, 300만원인 주식 1주보다는 3만원인 주식 100주를 보유하고 싶어하는 심리적 측면에 따라 매수가 꺼려지기 떄문이다.
주가가 높으면 유동성이 감소로 거래량이 줄어들게 되는 단점이 생긴다. 이것은 기존 주식보유자들은 매수의 부족으로 인하여 적절한 가격에 많은 물량을 매도하지 못하게된다. 따라서 매도시 주가의 비이상적인 하락을 가져오게 된다는 것이다.
저렴한 가격의 주식이 되면 유동성이 증가 - 거래량 증가 > 신뢰도와 매매편의성 상승
주식매수참여자들의 증가로 비이상적인 가격형성이 줄어들게 되며 주가의 가치에 근접한 가격대 형성에 도움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2. 경영권 방어를 위한 액면분할
기업의 지분이 적은 경영자라면 경영권 방어를 위해 액면분할을 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경영권을 노리고 지분을 사들이는 세력을 견제할 수 있기 떄문이다.
액면분할을 하게 되면 신규참여자들이 많아지게 되는 것을 1번의 이유에서 배울 수 있었는데, 이 신규참여자들로 인하여 주식이 분산되는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따라서 지분을 사들이는 세력 입장에서는 흩어져있는 주식을 사들이기 위해서는 더 높은 가격과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된다는 것이다.
액면분할 효과와 투자판단 해보기
대동공업의 액면분할 사례이다. 빨간 네모박스인 2010년에서 액면분할을 실시하였는데, 거래량의 증가와 유동성증가의 장점으로 지속상승한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
최근 삼성전자의 액면분할 사례이다. 50:1 비율로 260만원대의 주식에서 5만원대의 주식으로 낮아지게 되었다. 높은 가격으로 인하여 개인투자자들의 신규매수진입이 어려운 부분이 해소되어 장기적으로 상승하여 액면분할의 장점사례로 남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마지막으로 액면분할을 한다고 하여 주가가 무조건적으로 상승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액면분할의 장점이 있지만, 기업의 가치는 바뀌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의 가치를 분석하고 투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자.
따라서 기업과 투자에 대해 계속해서 공부해야하는데, 아래의 주식투자가이드북에서 다양한 투자방법들을 정리해 놓았으니 클릭하여 읽어보도록 하자. 분명 투자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