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재무설계의 시작 - 보험의종류 알아보기


미래에 대비하기 위한 보험을 들기위해선 먼저 보험에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야 한다. 보험은 크게 두가지의 종류로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으로 나누어지게 된다. 생명보험은 사람의 생명에 관련된 보장을 말하며, 손해보험은 물건에 관련된 손해 보장을 말한다. 요즈음날에는 여러가지의 종합상품, 특약부분이 함께 결합된 보험이 많이 출시가 되기에 잘 살펴보고 유리한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제 보험의 종류를 알아보도록 하자.



정기보험 


정기보험은 보험기간 중에 사망한 경우에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이다. 정기보험은 만기가 정해져있으며 이러한 만기는 10년,20년 같이 기간을 설정하여 주기적으로 갱신되어 진다. 보험기간 만료시까지 생존한 경우에는 보험금의 지급 없이 계약이 만료되는 것이 단점이지만 아래에서 설명할 종신보험에 비해서 훨씬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종신보험


정기보험과 같이 사망한 경우에 보험금을 지급받는 보험이지만, 정기보험과 다른점은 만기가 정해져 있지 않다는 점이다. 보험기간안에 사망하여야 보험금을 탈 수 있엇던 정기보험과는 다르게 종신보험은 계약 후 사망시 무조건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 하지만 정기보험에 비해서 보험료가 매우 비싸다.

필자는 사망보험금의 정기보험을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유는 사망보험금이란 본인을 위한 것이 아닌 남은 주변가족들을 위한 생계유지에 주로 쓰여지기 때문에 사망보험금은 필요로 할때와 필요하지 않을때를 구분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사망보험금선택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포스팅을 꼭 읽어보길 바란다.


사망보험금 언제 들어야 할까 ?


저축보험


저축보험은 비교적 단기간 (3년,5년,10년) 의 목돈을 만들기 위한 보험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만기시 시중은행금리보다 높은 금리나, 복리적운용등으로 목돈 만들기에 적합하다. 또한 목돈을 만드는 것 뿐만 아니라 생존보험이나 사망보험등을 조합하여 판매하기에 자신에게 유리한 보험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저축보험은 만기이전에 해약을 할경우 불이익이 큰 경우가 있음으로 잘 알아보고 가입하여야 한다.


목돈을 효율적으로 만들려면 저축보험과 은행정기예적금 중 어느것을 들어야 하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쓴 내용이 있다. 목돈만들기에 관심이 있다면 아래 포스팅을 꼭 읽어보길 바란다. 


비과세저축보험 VS 은행정기예적금



암보험


암보험은 보통 보험기간 동안 암에 걸리게 되면 암 치료비를 지원하고, 암으로 사망하였을때 사망보험금을 한번 더 지급하는 보장성 손해보험이라고 할 수 있다. 암 치료비에 비해 저렴한 보험비를 지불하여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것과 무진단으로도 가입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암보험은 갱신형과 비갱신형으로 분류가 되는데, 갱신형은 보험기간동안 위험률을 적용하여 보험비를 재산출하기에 보험료가 점점 증가하는 것이고 비갱신형은 보험료의 증가 없이 일정한 보험료를 지속적으로 납입하는 것이다.


CI보험


CI보험은 갑작스런 사고나 질병으로 인해 중병 상태가 계속될 때 보험금의 일부를 미리 지급함으로써 가입자의 정신적·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한 보험이다. 건강보험과 종신보험의 성격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보험이라고 할 수 있다. 보험 가입자가 암·뇌졸중·심근경색증 등 치명적인 질병이 생겼을때가 주로 해당된다. 주변 가족들의 생계유지를 목적으로 보험가입자가 사망시 보험금을 지급받는 종신보험,정기보험과는 다르다고 할 수 있다. 


GI보험


CI보험과 비슷한 형식의 보험으로 CI보험보다는 보장되는 범위가 훨씬 넓다. 하지만 보통 보장되는 범위의 질병중에서 먼저 발병되는 질병 1가지를 최초 1회만 보장을 해주기 떄문에 CI보험과 GI보험의 차이를 잘 살펴보고 유리한 것을 선택하여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보험


건강보험은 불의의 사고를 당하여 신체에 상해가 발생하였을때 치료를 위해 보장받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건강보험은 보통 3대질병 ( 암, 급성심근경색증, 뇌졸증) 진담금과 입원비, 수슬비가 보장되는 상품을 말한다.



연금보험


일정 기간 동안 정해진 금액을 받을 수 있는 생명보험으로 은퇴 후 필요한 생활비를 마련할 수 노후 준비 보험이라고 할 수 있다. 연금보험은 세액공제 혜택은 없지만 5년 이상 보험료를 납부하고 10년 이상 유지하면 이자소득세가 비과세되어 절세 측면에서 유리하다. 연금보험의 가장 큰 장점은 안정적인 연금 수령이 가능한데, 45세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변액보험


변액보험은 보험료 중 일부를 주식이나 채권상품에 투자하여 수익에 따라서 투자성과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다른 말로는 실적 배당형 보험이라고도 불리운다. 이러한 보험의 큰 특징은 투자의 결과에 따라 원금손실 혹은 원금이상의 보험금이 발생될 수 있다는 점이다. 고수익을 올릴 수도 있지만 위험도 감수하여야 하기때문에 조건사항을 잘 알아보고 가입하여야 한다.


보험의 종류에 대해 크게 구분하여 알아보았는데 보험은 여러가지 다양한상품의 결합이나 여러가지 특약으로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다. 따라서 보험은 그만큼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것은 당연하다. 앞으로 각 보험에 대해서 쉽게 알 수 있도록 포스팅을 할 예정이니 천천히 공부해나간다면 스스로 똑똑한 보험설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보험료 대비 보장 효율성 극대화 방법 !

재무설계 스스로 하는 방법 !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